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삼바, 바이오젠 보유 에피스 지분 전량 인수…3조 주주배정 유증 실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034만1852주 전량 약 23억달러에 인수
    삼성바이오로직스 3공장 전경 / 사진 제공=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3공장 전경 / 사진 제공=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바이오젠이 보유한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 1034만1852주 전량을 약 23억달러(약 2조7680억)에 인수키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바이오젠은 2012년 바이오에피스 설립 당시 15%의 지분을 투자했다. 2018년 6월엔 매수선택권(콜옵션) 행사를 통해 에피스 전체 주식의 절반(50%-1주)을 보유하고 있었다.

    인수 대금은 총 23억달러 중 계약체결 후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추가로 지급되는 ‘언 아웃(Earn-out)’ 비용인 5000만달러를 제외하고 향후 2년간 분할 납부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은 1차 대금 10억달러(약 1조2000억원) 납부가 완료되는 시점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이번 계약은 바이오젠의 지분매입 요청에 따른 것”이라며 “양사는 지분 매매 계약 체결 완료 후에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삼성바이오에피스 주식 전량 확보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에피스의 개발 임상 허가 상업화 등의 연구개발 역량을 내재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과 항암제 2종 등 총 5개의 바이오의약품 복제약(바이오시밀러)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 추가 출시를 앞두고 있는 제품도 있다. 또 4개 바이오시밀러는 현재 임상 3상 진행 중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와 함께 사업 확장에 필요한 투자 재원 확보를 위해 총 3조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 세계 최대규모 바이오의약품 공장인 4공장을 건설 중이다. 한 개 공장에서 다양한 바이오의약품 생산이 가능한 ‘멀티모달 공장(Multi Modal Plant)’도 연내 착공을 앞두고 있다.

    인천시 송도 11공구에 현재 사용 중인 부지(27만㎡)보다 규모가 큰 35만㎡의 제2캠퍼스 추가 부지 계약도 연내 체결을 완료할 예정이다.

    삼성물산삼성전자는 작년 9월 말 기준으로 각각 43.44%와 31.49%의 삼성바이오로직스 지분을 갖고 있다.

    이도희 기자

    ADVERTISEMENT

    1. 1

      고바이오랩, 이마트와 건강기능식품 합작법인 설립

      고바이오랩이 이마트와 건강기능식품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고바이오랩은 이마트와 건강기능식품 합작사 설립에 관한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사는 합작사를 통해 차별화된 기능성을 가진 마이크로...

    2. 2

      삼성바이오로직스, 바이오젠 보유 에피스 지분 인수

      삼성바이오로직스, 바이오젠 보유 에피스 지분 인수바이오젠이 보유한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 23억달러에 인수삼성 바이오 사업, 에피스의 축적된 연구개발 역량 100% 내재화'제2 반도체 신화' 도전하는 삼성 바이오 사업...

    3. 3

      [단독] 삼성바이오로직스, 에피스 지분 전량 사온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바이오젠이 보유한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을 전량 사들인다. 이로써 삼성과 바이오젠의 합작 관계가 10년 만에 청산되게 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파트너사인 바이오젠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