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K콘텐츠 대폭 늘린다…'수리남' '종이의 집' 등 25편 공개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가 올해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25편을 선보인다. 작년보다 10편 늘어난 것으로, ‘오징어 게임’ 등의 흥행에 힘입어 한국 콘텐츠의 대대적 확충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콘텐츠총괄 VP(Vice President)는 19일 화상 간담회를 열고 새해 라인업 및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한국 작품들은 이제 세계 시장에서 없어선 안 될 중요한 콘텐츠가 됐다”며 “지난 6년간 한국 콘텐츠에 많은 관심을 갖고 협업해왔는데 처음엔 가능성을 보고 시작했지만 지금은 그 가능성을 훨씬 뛰어넘은 것 같다”고 말했다.

2016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넷플릭스는 지금까지 한국 콘텐츠에 1조원을 투자했다. 이를 통해 오리지널·라이선스 콘텐츠 등 130여 편의 한국 작품을 국내외에 소개했다. 세계 넷플릭스 회원들이 한국 콘텐츠 시청에 할애한 시간은 지난 2년 동안 6배 증가했다. ‘오징어 게임’의 경우 해외에서 시청한 시간이 총 시청시간의 95%에 이른다.

올해 공개될 25편 중 시리즈물은 18편, 영화 6편, 예능은 1편이다. 올해 첫 시리즈는 오는 28일 공개되는 학원 좀비물 ‘지금 우리 학교는’이다.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학교에 고립된 학생들이 살아남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로 박지후 윤찬영 등이 출연한다. 시리즈물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작품은 황정민 하정우 등이 출연하고 ‘범죄와의 전쟁’의 윤종빈 감독이 연출하는 ‘수리남’이다. 한인 마약왕을 검거하기 위한 국가정보원의 비밀작전에 협조하게 된 민간인 사업가의 여정을 담은 작품이다.

넷플릭스의 스페인 오리지널 시리즈인 ‘종이의 집’을 한국 버전으로 만든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사진)도 공개된다. 이 작품엔 유지태 김윤진 등이 출연한다. 영화로는 유아인 고경표 등이 출연하는 ‘서울대작전’이 기대작으로 꼽힌다. 1988년 서울올림픽 개막식 당일, 비자금 수사 작전에 투입된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은 차량 추격 액션물이다.

강 VP는 이날 간담회에서 “최근 1~2년 사이에 한국 시장에 진출하는 글로벌 OTT가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보다 안 보는 분들이 훨씬 많다”며 “그런 의미에서 아직 제로섬 시장은 아니며 앞으로 OTT산업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