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경제연구원 보고서 발표…"2022년 부동산, 메가시티"
2021년 동남권 경제 열쇳말은 '부동산, 자동차, 온라인'
BNK금융그룹 소속 BNK경제연구원은 30일 '키워드로 되돌아본 2021년 동남권 경제'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를 보면 2021년 한 해 동안 동남권에서 가장 주목받은 경제 키워드는 '부동산'으로 선정됐다.

이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 강화, 금리상승 등에도 불구하고 전국적으로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동남권 부동산 시장도 높은 관심을 받은 것이 주요 요인으로 지목됐다.

2위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등으로 생산 차질을 겪은 '자동차'로 나타났고, 3위는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면서 '온라인'이 선정됐다.

4위는 글로벌 제조업황 회복과 소비심리 개선 등으로 지난해 부진에서 벗어나는 '중소기업'으로 조사됐고, 5위는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수익 급감 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소상공인'이 선정됐다.

6∼10위 키워드는 '수출', '일자리', '소비', '에너지', '친환경' 순으로 조사됐다.

이 연구 키워드는 문자로 된 데이터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해 추출됐다.

분석대상은 2021년 1∼11월 중 부산·울산·경남 주요 지역신문 경제면에 게재된 총 3천416건의 기사다.

2022년 동남권 경제 키워드 전망조사에서는 '부동산'과 '메가시티'가 각각 1위,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4위는 '일자리', 5위는 '수소경제'가 각각 선정됐다.

'해운물류', '조선', '금리인상', '신공항', '세계박람회' 등이 내년도 동남권 경제 10대 이슈 키워드에 포함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