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아이큐어, 셀트리온과 붙이는 치매약 독점 계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아이큐어는 셀트리온과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용 도네페질 패치제 ‘도네리온패취’의 국내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공급 규모는 12년 동안 3907억원이다.

    도네리온패취는 지난 4월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판매 허가가 나면 세계 최초의 도네페질 패치제가 된다.

    도네페질은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가운데 가장 많이 처방되는 성분이다. 치매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유비스트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시장의 80% 수준인 2300억원이 도네페질 성분 약이었다.

    아이큐어는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임상 승인도 받았다. 내년 하반기 미국 임상 1상 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임상 1상 결과를 기반으로 개량신약으로 품목허가를 받는 게 목표다. 임상과 허가 절차가 예정대로 진행되면 2025년에는 글로벌 시장 판매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네페질은 하루 1회 복용하는 경구용 약으로 판매되고 있다. 도네페질 패치제는 주 2회 부착하는 방식이다. 아이큐어 관계자는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공급 차질 빚던 모더나, 2주간 701만회분 공급

      코로나19 백신 공급에 차질을 빚었던 미국 바이오기업 모더나가 9월 첫째주(8월 30일~9월 5일)까지 701만 회분을 한국에 공급하기로 했다. 이달 초 통보했던 물량(850만 회분 가운데 절반 이하)보다는 많아졌지...

    2. 2

      암세포 굶겨 죽이는 대사항암제…하임바이오 "내년 美 임상 2상"

      국내 신약 벤처 하임바이오가 다음달 초 대사항암제 ‘스타베닙’의 임상 1상 시험을 마무리한다. 내년에는 임상 2상을 시작하고 기술수출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김홍렬 하임바이오 대표(사진)는 22...

    3. 3

      이수앱지스 "러시아 백신 기술진, 용인 백신공장 방문"

      이수앱지스는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앞두고 러시아국부펀드(RDIF) 기술진이 용인 공장을 방문했다고 20일 밝혔다.이날 RDIF의 계약담당 책임자인 블라디미르 스빈초프 이사와 스베틀라나 바에바 수석 전문위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