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AC, 2021년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취업전문포털 부문 1위 지표 제시
6월 29일(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하 KMAC)에서는 2021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대한민국 최초로 실시된 추천 관점에서의 브랜드 평가인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는 기업의 `Strong Brand` 보유와 육성을 위한 `상승 자산`으로서의 브랜드 추천 관리 지표를 제시한다.

글로벌 채용 시장은 취업포털 중 `이직`에 관한 키워드가 주목 받고 있다. 미국에선 링크드인이 1위 채용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고, 일본에선 비즈리치가 대세 HR 서비스로 꼽힌다. 양사 모두 `인재 스카우트 서비스`를 강화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국내 취업전문포털 시장 또한 신입 채용이 얼어붙었지만, 이직을 고려하는 중고 신입들로 인해 `인재 스카우트 서비스` 키워드가 이목을 모으고 있다. 기업들이 채용 공고를 내고 인재를 기다리는 수동적인 프로세스보다 직접 발로 뛰며 찾기 시작하면서 취업전문포털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채용시장의 흐름을 바꾸고 있다.

국내 취업전문포털 시장은 2010년대 중반부터 연평균 14%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사람인에 따르면 2014년 1,320억원 수준이던 시장 규모는 2020년에는 3,000~4,000억원으로 커진 것으로 추산되었다. 취업전문포털 시장 내에서는 SNS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증가하면서 구직 공고만을 모아두던 기존 방식에서 네트워킹과 정보 공유, 이력서 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통합 취업전문포털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2021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조사에서는 소비자의 `직접적으로 보이는 목소리`를 집계하는 고객 지수와 소비자의 `보이지 않는 목소리`를 대변하는 소셜 지수를 통해 추천 빈도가 높은 77개 산업군 내 브랜드에 대한 우리 소비자들의 생각과 추천 의향을 분석하였다.

추천 의향을 묻는 고객 지수의 경우, 사람인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높은 추천 의향을 기록하였으며, 소셜미디어 상의 추천지수를 조사하는 소셜 지수의 경우, 부정 감성어를 지닌 데이터가 긍정 감성어 대비 매우 적은 양으로 집계되어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조사에서 취업전문포털 부문 1위를 기록하였다.

온라인 매체 상의 구전 효과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는 만큼, 브랜드자산 구축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은 소셜미디어 상의 긍정 구전효과를 전파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대한민국 최초로 실시된 추천 관점에서의 브랜드 평가인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는 6월 29일(화)에 발표되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공식 홈페이지로 전달할 예정이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