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인투자애널리스트(CIIA) 자격시험 합격자 발표
사단법인 한국애널리스트회는 지난 3월 6일에 시행한 제 41회 국제공인투자애널리스트(CIIA; Certified International Investment Analysts) 자격시험의 합격자를 발표했다.

시험 과목 중 1단위와 2단위에 모두 합격한 최종 국제공인투자애널리스트 합격자는 윤태주(신한금융투자), 이동하(서경대학교) 2명이며, 1단위만 합격한 부분 합격자는 송주용(서경대학교), 윤 후(한국거래소)이다.

국제공인투자애널리스트(CIIA) 자격시험은 국내에서는 한국투자애널리스트(KCIA; Korea Certified Investment Analysts) 자격시험에 합격한 한국애널리스트회 등록회원만이 응시자격이 있다. 이 시험은 전 세계 23개 국가의 각 애널리스트회에 등록된 회원을 대상으로 시행되며 매년 3월과 9월에 전 세계 응시자를 대상으로 동일한 문제를 같은 날 동시에 진행하는 금융투자 전문자격시험이다. 출제 문제는 영어와 각 국가의 사용 언어로 번역 출제되며 우리나라에서는 영어와 한국어로 출제된다.

합격 기준은 전 세계 응시자의 당해 시험 점수를 감안하여 난이도에 따라 최고 점수를 산정해 계산한 기준 점수의 51% 이상을 득점하여야 한다. 시험 채점은 각 국가별로 1차와 2차에 걸쳐 진행되고 이 결과를 CIIA협회에서 재확인해 3차 최종 점수를 부과하여 합격 여부를 확정한다. 따라서 CIIA의 평가는 전 세계 응시자와의 경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시험에 최종 합격한 윤태주 회원은 서울대학교 통계학과를 졸업한 후 투자컨설팅 법인에서 근무했으며 지금은 신한금융투자에 재직 중이다. 한국공인회계사이기도 한 그는 2019년 9월에 한국투자애널리스트 자격시험에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한 후 국제공인투자애널리스트 자격시험에서도 2020년 9월에는 1단위 합격(취득점수 97%) 및 2021년 3월에는 2단위(취득 점수: 88%)의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했다. (각 단위별 합격 점수는 51% 이상이어야 함)

한편 동시에 시행된 국내 한국투자애널리스트(KCIA) 자격시험에서는 9명이 최종 합격했고 4명이 일부 단위만 합격했다. 최종 합격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김은통, 김필재, 문용환, 박민형, 엄태산, 이승우, 이진호, 장연주, 정승민

오민지기자 omg@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