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자녀 입시부정 의혹 관련 홍익대에도 항의 방문
與, 국정원 선거개입 문건 공개…"박형준, 헌정파괴 한복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선거개입·여론조작 문건을 공개하면서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던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의 연루 의혹을 부각했다.

민주당 국정원 불법사찰 진상규명 특위는 이날 제2차 회의를 열고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사찰·보고문건을 공개했다.

특위가 공개한 2010년 '민노총의 무상급식 악용 정치투쟁 기도 무력화' 문건에는 "무상급식 문제가 6월 지방선거에서 좌파후보 지지세 확산의 연결고리가 되지 않도록 원천봉쇄"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건전 매체를 통해 무상급식이 전형적 포퓰리즘 공약으로 오히려 '부자급식' 등 반(反) 서민적이라는 점을 전파하는 홍보활동"을 하겠다는 내용도 있다.

2010년 '민노총의 지방선거 개입 통한 영향력 확대 기도 차단' 문건에는 "언론·건전단체 등을 통해 민노총의 본분을 망각한 행태를 집중 폭로한다"는 구절이 포함됐다.

이들 문건은 청와대에까지 배포됐다.

특위는 이를 두고 "국정원이 당시 야권후보의 당선을 막고자 여론을 조작하겠다고 한 사실상의 선거개입 기획 보고 문건"이라며 "언론 및 정권에 우호적인 시민단체를 이용하여 여론조작도 시도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특위는 이날 이재명 경기도지사,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 김승환 전북도 교육감, 배우 문성근씨 등에 대한 국정원 불법사찰 문건 전체를 공개했다.

국정원은 2011년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지사에 대해 "취임 이후 지역 내 좌파단체들이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사진전을 시청 중앙홀에서 개최토록 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도행사에 참석해 추도사를 했다"며 "세금급식 등 포퓰리즘 시책과 무분별한 대북사업으로 주민을 현혹했다"고 했다.

김태년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2010년 상반기에만 국정원 사찰성 문건 14건의 배포처에 박 후보가 포함됐는데, 우연이고 몰랐다고 잡아뗄 것이냐"며 "당 차원의 대응도 특위에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특위 위원장인 김경협 의원은 "헌정 파괴 국기문란행위인 선거개입 정치공작 한복판에 박형준 후보가 있었음이 확인됐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교육위 소속 민주당 박찬대·장경태·윤영덕·권인숙 의원은 이날 박 후보 자녀의 입시부정 청탁 의혹이 제기된 홍익대를 항의 방문했다.

박 의원은 홍익대 양우석 총장을 만나 "시험 응시 여부와 같은 간단한 사실조차 개인정보보호를 이유로 확인해주지 않는 것은 의혹을 감추려는 것과 다름없다"며 "박 후보를 보호하려는 정치적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