벙커에만 빠지면 멘붕이 온다는 골퍼가 의외로 많다.

벙커에 공이 빠졌다면, 공을 탈출하는 방법만 알고 있으면 된다.

벙커탈출방법은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눠진다.

1.  골프공을 가격하는 어프로치 각도

짧은 거리라면 가파른 각도, 긴 거리라면 얕은 어프로치 각도를 사용해야 한다. 가지고 있는 웨지를 사용하여 가까운 거리는 높은 로프트의 웨지를 사용하고, 긴거리는 다른 웨지를 사용하는 것이 벙커탈출에 도움이 된다. 60도, 56도, 52도의 웨지가 있다면, 짧은 거리는 60도를 사용하고,  그보다 먼거리는 56도나 52도를 사용해야 한다.

2.  클럽페이스 포지션

짧은 거리라면 페이스를 오픈하거나 뒤로 눕혀서 로프트를 증가시켜야 된다. 보다 더 긴 거리라면 페이스를 닫거나 덮개처럼 덮어서 로프트를 감소시켜벙커탈출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잔디에서 샷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볼 포지션도 로프트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볼 포지션이 뒤쪽이면 로프트가 감소하고 앞쪽이면 로프트가 증가한다.

3. 백스윙 길이와 속도

긴 백스윙은 짧은 백스윙보다 더 많은 힘을 형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볼을 더 멀리 보낼 것이다. 그러나 속도도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플레이어는 긴 백스윙과 함께 느린 속도를 사용하거나 짧은 백스윙과 함께 빠른 속도를 사용할 수 있으며, 짧은 스윙으로도 긴 스윙을 했을 때만큼 멀리 볼을 보낼 수 있다. 그러므로 속도와 백스윙 길이를 혼합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다.

4. 모래의 양

짧은 샷은 볼 뒤쪽의 먼 지점(4-6 인치)을 침으로써 클럽이 통과하는 모래의 양이 많아서 거리가 짧아지는 것이며, 긴 샷은 볼에 가까운 지점(1-3 인치)을 침으로써 클럽이 통과하는 모래의 양이 그만큼 적기 때문에 거리가 길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볼에 가까운 지점을 치면 볼은 멀리 나가지만 더 많은 스핀이 걸려 착지 지점에서 더 빨리 멈추게 될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5. 팔로스루(follow-through)의 길이

짧은 팔로스루는 일반적으로 임팩트 시에 감소된 속도의 결과이며, 긴 팔로스루는 일반적으로 더 빠른 속도와 그에 따른 더 긴 거리를 의미한다. 두 유형의 팔로스루 모두 같은 수준의 백스윙 길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금 더 멀리 치기 위해서는 팔로스루를 길게 가져가고, 짦은 거리는 팔로스루를 짧게 가져가면 된다.

6. 클럽의 선택

벙커에서는 대부분 웨지를 사용한다. 웨지의 경우, 로프트의 각도에 따라서 3개내지는 4개를 사용한다. 높은 로프트의 웨지는 짧은 거리에 사용하는데 용이하고, 낮은 로프트의 웨지는 먼거리를 치는데 유리하다. 샌드웨지로 모든 거리를 치는 것보다 클럽을 바꾸는 것이 거리조절에 쉽다.



골퍼는 벙커샷을 잘하기 위해서 위의 여섯가지 중에서 두가지 이상을 섞어서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방법을 연습해보면 벙커탈출에 도움이 된다.

이번 주는 벙커연습에 필요한 것들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