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는 아무리 배가 고파도 썩은 고기는 먹지 않는다고 한다. 장차 큰일을 도모하고 자신의 발전을 기대한다면 배고픈 시기에 오히려 제 몸 하나를 절제할 줄 알아야 한다. 그 시기에 함부로 굴린 몸은 결국 부메랑이 되어 돌아와 심지어 자신의 목줄을 죌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 인터넷 성인방송에서 거침없이 막말을 뽑아냈던 한 국회의원 후보자는 결국 그때 그 시절이 화근이 되어 선거에서 쓰디쓴 고배를 마시고 조직의 이미지에도 적잖은 영향을 주었다. 배고플 때 아무 방송이나 출연하며 입을 함부로 놀린 결과이다.

어느 가수지망생은 무명의 연습생 시절에 부적절한 스캔들로 이후 인기가도에 중대한 위기를 맞고 또 어느 유명 배우는 과거 요상한(?) 영화에 출연한 이력이 들통이 나서 곤욕을 치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어떤 중요한 자리에 발탁을 앞둔 이름 있는 자들도 배고픈 시절의 정도를 넘어선 그릇된 치적이 후에 저승사자를 이끌고 나타나 현재의 탄탄한 진행에 발목을 붙잡고 있다.

과거는 단지 과거사일 뿐이고 그 시절의 특수성이라지만 적어도 조금이나마 미래의 성공을 꿈꾼다면 배고픈 시절의 신중하지 못한 행동이 미래의 결격사유가 될수 있음을 알고 조신하도록 해야 한다.

요즘 취업이 힘들고 살기 힘들다는 이유로 쉽게 버는 돈벌이를 찾아 편법살이 인생을 하는 대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가령 유흥업소를 찾는 여대생들에게 미래에 온건한 자신을 돌볼 수 있을 것인가 의문을 제기하고 싶다.



배고플 때 일수록 내 몸을 더욱 소중히 챙겨야 한다. 젊은 시절에 자신의 몸을 함부로 놀리다가는 당시는 호재일지 몰라도 후에는 대단한 악재가 될 수있다.
건강 또한 마찬가지다. 소주 한 두병에 새우깡 한 두개를 안주로 먹으며 자랑스럽게 철벽위장을 강조하지만 분명 몇 십년후에는 위장병이라는 복병을 피하지 못한다. 한때 철 모르고 범한 정의롭지 못한 행동 또한 이후 법의 심판에서 절대자유로울 수 없다.

우리몸과 행동 만큼 정직한 인과응보(因果應報)는 없다.

배가 고픈 허기는 다른 것으로 달래보자. 탐구를 하거나 건전한 하고싶은 것에 몰입이라도 해보자


아무리 힘들고 어렵고 지치더라도 내 몸을 함부로 학대하지 말자
그럴수록 그러한 상황을 온건히 받아들이고 자기자신을 더욱 철저히 사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