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골프스윙에서 제일 힘들다는 힘빼는 방법중에 백스윙때 잘못하고 있는 것들을 바로 잡고 쉽게 힘을 뺄 수 있는 방법을 배우기로 했다.

보통 아마추어 골퍼들은 어깨의 힘을 빼는데 걸리는 시간이 3년은 골프를 쳐야 빠진다고들 한다. 우리 부장님도 초보인 나에게 골프선배로써 그런 말을 하곤 한다. 그러나 힘이 없는 아이들이나 여자분들은 그다지 어깨에 힘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힘이 없기 때문에 그립을 가볍게 잡고 공을 때리기 보다는 골프스윙을 하기 때문인 것이다. 그러나 남자들의 경우에는 힘으로써 공을 치려고 하기 때문에 힘을 빼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힘을 뺄 수 있는 백스윙
예전의 스윙은 백스윙때 왼어깨를 밀어주면서 백스윙을 시작하도록 했다. 지금도 그렇게 지도하는 지도자도 많이 있는것으로 안다. 그러나 백스윙을 왼어깨를 오른쪽으로 밀면서 하다보면 체중이 발의 앞꿈치로 나오면서 머리도 앞으로 쏠리게 된다. 그리고 턱으로 왼어께를 누르게 되어 잘못된 백스윙을 유발시킬 수 있다.

위와 같은 백스윙에서 나올 수 있는 경우는 다운스윙시 오른어깨가 밑으로 떨어지면서 뒤땅을 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된다. 그리고 지나치게 어께에 힘이 들어가서 다운스윙시 어깨의 힘을 빼기가 쉽지 않게 된다.

등을 뒤로 돌린다
자신의 등뒤에 있는 사람을 돌아볼때의 느낌을 가져보자. 다리를 고정하고 등뒤의 사람을 볼때는 자연스럽게 등을 뒤로 돌리면서 볼 것이다. 왼어깨를 오른쪽으로 밀면서 보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 자세에서 머리만 공을 주시하도록 하면 어렵지 않게 백스윙을 할 수 있다.

그러한 자세에서 눈은 공을 바라보고 있고 가슴은 지면을 향하고 있어서 거의 회전을 하지 않았고 왼어깨는 자연스럽게 턱밑에 와있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아주 좋은 자세가 될 것이다.

오른 어깨를 뒤로 회전
몸이 유연한 골퍼라면 왼어깨를 밀어주면서 백스윙을 해도 좋으나 상체 근육형인 남자 골퍼들이나 유연성이 좀 떨어지는 골퍼라면 오른 어깨를 뒤로 회전시키면서 백스윙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오른 어깨를 뒤로 회전시키게 되면 어깨의 힘이 들어가지 않게 되고 왼어깨도 자연스럽게 턱 밑으로 들어오게 된다.

위의 내용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게신 분께는 메일과 원포인트 레슨 또는 필드레슨을 통하여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kimpro27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