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황희 "月생활비 60만원, 집세·학비 빼고 카드 쓴 것만 계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각종 생활자금 출처 둘러싼 의혹 적극 해명
    "장관 되면 코로나로 고통받는 관련 종사자 구제할 것"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각종 생활자금 출처를 둘러싼 의혹이 제기된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사진)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9일 국회에서 열렸다.

    황희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관련 종사자들의 피해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작년 한 해 코로나로 인해 국민들이 큰 고통 속에 빠져 있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분야 관련 종사자 분들은 그 고통이 더욱 심하고 크다"며 "수치도 보고 받았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고통은 훨씬 더 크지 않을까 생각한다.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장관으로 임명되면 최선을 다해 (고통을) 줄여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이 대공황을 타개하면서 뉴딜 정책에 문화 뉴딜이 핵심이었던 것처럼 한국판 뉴딜도 문화 뉴딜이 핵심 동력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 현장과 더 깊이 소통할 것"이라고 했다.

    본인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3인 가족 한 달 생활비로 '60만원'가량을 지출해 '뒷돈' 의혹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서는 "저는 (월 생활비로) 60만원을 이야기한 적이 없다. (야당과 언론에서) 집세 빼고, 보험료 빼고, 학비 빼고 카드 쓴 것만 잡은 것"이라며 "형편이 그렇다 보니까 최대한 아끼고 살자고 했다. 그런 노력이 잘못 전달된 것 같다"고 했다.

    20대 국회에서 '병가'를 내고 스페인 가족여행을 다녀온 것과 관련해서는 "잘못된 일"이라고 인정했다.

    다만 그는 "우리 가족이 나갔을 때는 본회의 일정이 잡히지 않은 시점이었다. 나가도 되냐고 물었더니 갔다 오려면 빨리 갔다 오는 것이 좋겠다고 해서 나갔다"며 "저희 가족이 (해외에) 나간 후 여야 합의로 본회의가 잡혔다. 당시 SNS를 통해 사과도 한 사안"이라고 해명했다.

    2016년 초선 의원 당시 8421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던 황희 후보자는 올해 6억800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5년 만에 재산이 크게 늘어난 것이다.

    이를 두고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다섯 개의 떡과 두 마리 물고기로 5천 명을 먹인 '오병이어의 기적'을 황희 후보자가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황희 후보자를 "의혹 종합선물세트"로 규정하며 청문회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국회보고서 번역해 박사논문 제출했다는 황희 논문 [전문]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사진)가 자신의 지도교수에게 의뢰를 맡겼던 국회 용역보고서를 번역해 박사학위 논문을 제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20대 국회...

    2. 2

      "월60으로 가족 해외여행, 딸 조기유학까지? 황희 가계부 공개해달라"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9일 인사청문회가 진행되는 황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사진)를 겨냥해 "'3인 가족 월 60만원 생활비' 의혹에도 불구하고 결국 임명될 것"이라며 대신 "장관 임기 동안 가계...

    3. 3

      박정, 月생활비 60만원 논란에 "황희 가족 원래 검소"

      황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청문회를 앞두고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황희 후보 가족이 한 달에 100만원 넘지 않게 아껴 쓰려고 한 것은 맞다"고 말했다.박 의원은 9일 CBS라디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