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중기부, 스마트슈퍼 기술 장비 보유기업 공개모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기부, 스마트슈퍼 기술 장비 보유기업 공개모집
    중소벤처기업부는 비대면·디지털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동네슈퍼의 스마트화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와 장비를 보유한 기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모집 기간은 16일부터 31일까지다.

    중기부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확대되고 편의점의 무인점포가 늘어남에 따라 동네슈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슈퍼 지원사업을 올해 시범 운영 중이다.

    스마트슈퍼는 낮에는 유인, 야간은 무인 운영되는 혼합형(하이브리드형) 무인 점포로, 무인 출입장비, 무인 계산대, 보안시스템 등 스마트기술·장비를 도입한 새로운 동네슈퍼 모델이다.

    이번 공모는 동네슈퍼의 무인 전환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많아짐에 따라 활용 가능한 새로운 스마트 기술과 장비를 발굴할 필요가 늘어났기 때문에 기획됐다.

    모집분야는 동네슈퍼의 무인 운영 또는 디지털화에 적용할 수 있는 상용화 단계의 기술과 장비이며, 신청한 기업에 대해 서류평가와 관련 분야 전문가의 심층 평가를 실시한 후 내년도 1월말 경에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기업의 기술과 장비는 스마트화에 관심이 있는 동네슈퍼가 활용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정부 지원으로 구축되는 스마트슈퍼에 우선적으로 활용된다.

    중기부는 비대면·디지털 유통환경 변화에 동네슈퍼의 디지털화 모델 사례 확산을 위해 내년부터 연간 800개씩, 2015년까지 4천개의 스마트슈퍼 육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기부 배석희 소상공인경영지원과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소상공인의 매출 향상과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해 스마트슈퍼 육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며, 스마트 기술과 장비를 보유한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널리 홍보하여 동네슈퍼의 디지털 전환을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다.

    김선엽기자 sykim@wowtv.co.kr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한경 '지속가능 미래 조명' 기후환경언론인상

      오상헌 한국경제신문 산업부장(오른쪽)이 30일 넷제로2050기후재단(이사장 장대식·왼쪽)이 주최한 국제 기후 포럼에서 ‘2025년 기후환경언론인상’을 받았다. 재단은 “지...

    2. 2

      [모십니다] 2025 ESG 경영혁신 포럼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이 11월 11일 ‘2025 ESG 경영혁신 포럼’을 한국경제신문사 18층 다산홀에서 개최합니다. 포럼 주제는 ‘이재명 정부의 기후에너지 정책과 기업의 대...

    3. 3

      '생글생글' 내달부터 우편으로 배송합니다

      한국경제신문은 청소년의 경제 지식을 함양하고 문해력, 생각하고 글 쓰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 청소년 경제 전문지 ‘생글생글’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경을 구독하는 독자가 추가로 &lsq...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