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단백질 갖춘 피스타치오, 운동 후 에너지 회복에 도움 돼
신체 총 질량의 15%로 구성된 단백질은 몸의 성장과 회복은 물론 에너지와 면역력을 유지하며, 인체의 근력과 힘을 제공한다. 또한 지구력 훈련과 운동 후 손상된 근육 회복에 꼭 필요하다. 때문에 활동량이 많은 어린이와 성인은 물론 운동선수들에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영양소이다.

이 중 채식을 선호하는 운동선수들이 늘면서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동물성 단백질과 달리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이다.

특히 피스타치오는 1회 섭취량(28그램, 1온스) 기준 6그램의 단백질을 제공한다. 운동 후 근력 회복과 다음 식사까지 배고픔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며,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하는 에너지가 필요한 오전과 활동량이 많은 오후에도 몸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미국 미식축구 팀 로스앤젤레스 램스의 영양사 조이 블레이크는 "피스타치오는 운동선수에게 필수적인 힘을 낼 수 있게 해주는 연료 역할과 회복을 위한 보조 역할까지 한다"라고 조언하며 "좋은 영양분과 단백질을 선수들이 즐겨먹는 자연식품 형태로 공급하기 위해 피스타치오를 주기적으로 스무디, 메인 식단과 운동 중간, 후 간식으로 포함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설적인 스노우보더로 알려진 `제레미존스`는 등정 시 육체적으로 힘든 운동과 빠른 회복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양간식으로 피스타치오를 선택했다. 휴대가 편하고 조리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 때문에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균형 잡힌 식단을 원하는 성인들이나 운동선수들의 선호도가 높다.
식물성 단백질 갖춘 피스타치오, 운동 후 에너지 회복에 도움 돼
작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유럽 영양 협회 연맹회의 발표에 따르면 미국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완전단백질`에 적합하고, 구운 피스타치오에서 적정 수준의 아홉 가지 주요 아미노산이 확인됐다.

구운 피스타치오의 PDCAAS(아미노산가에서 단백질의 소화성을 고려한 식품 내 단백질의 아미노산 점수)는 약 81%로 우유의 단백질인 카제인의 80% 수준이며, 미 농무성에서 규정하는 학교 급식 단백질 공급원으로 대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완전단백질이 고기, 생선, 달걀 그리고 유제품에서 나오며, 대두의 경우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완전단백질로 인정한 몇 안 되는 식물성 단백질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구운 피스타치오의 완전단백질은 양질의 단백질 간식을 찾는 어린이나 운동 중 영양 밸런스를 중시하는 선수, 채식을 선호하는 모든 이들에게 희소식이 될 전망이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