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대응 세미나서 "음악산업계 1천억대 손해" 발표…온라인 공연 한계도 지적
레이블산업협회 "코로나로 회원사 공연취소 피해 138억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중소 레이블들이 공연 취소로 입은 피해 규모가 130억원대에 달한다고 관련 협회가 집계했다.

중소 레이블과 유통사를 회원으로 둔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는 지난 13일 개최한 제2차 코로나19 음악산업계 대응책 논의 세미나에서 이런 추산치를 발표했다고 18일 전했다.

협회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7월 말까지 협회 소속 회원사 공연은 89건이 취소돼 약 138억700만 원 상당의 손해가 발생했다.

인디 뮤지션들이 주로 활동하는 홍대 인근 공연장 콘서트는 총 162건이 취소돼 약 10억 7천600만 원 피해를 봤다고 협회는 밝혔다.

이 밖에도 전국에서 총 288건의 공연이 무산되면서 피해액이 1천63억여원에 달했고, 이를 모두 합하면 손해액이 1천212억여원으로 추산된다고 협회는 전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협회는 전체 티켓 80%가 판매됐다고 가정한 뒤 관람 인원에 티켓 가격을 곱하는 방식으로 대중음악 공연업계 피해 규모를 산정, 발표해오고 있다.

한편 서울 마포구 MPMG 사옥에서 열린 세미나에는 다양한 음악산업 종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앨범 제작 환경', '온라인 콘서트의 허와 실', '음악산업의 전체적인 문제점' 등의 주제로 논의가 진행됐다.

이규영 협회장은 "앨범 제작비 등을 단지 앨범 수입만으로 충당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공연, 페스티벌, 대표의 개인적인 자금 등 음반과 음원 외 수익으로 제작비를 충당하고 있다"고 코로나19 이후 열악해진 음반 제작 환경을 짚었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콘서트 개최가 어려워지면서 증가한 온라인 콘서트가 유효한 대안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문제 제기도 나왔다.

사운드리퍼블리카 노건식 대표는 "온라인 공연은 자체 송출망 수수료, 시스템 개발 등에 필요한 인건비, 오프라인보다 크게 지출되는 온라인 홍보비 등으로 기존 오프라인 공연에 비해 예산이 높게 책정될 수밖에 없다"며 "전혀 다른 새로운 방식의 출현일 뿐, 오프라인 공연을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브이엔터테인먼트 주성민 대표는 "정부 기관의 장기적인 플랜을 통한 지원 사업이 펼쳐지길 바란다.

최소한 산업 기반을 유지할 수 있을 만한 정책을 내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는 지난 6월에 코로나19 피해에 대응하기 위한 음악산업계 종사자들의 첫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