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개원식에서 개원축하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개원식에서 개원축하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논란이 된 그린벨트 해제 여부에 대해 계속 보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무총리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0일 청와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이날 회동에서 주택공급 물량 확대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고 총리실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그린벨트 해제 없이도 부동산 공급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린벨트 해제는 없던 일이 됐지만, 집값 안정을 위해 공급을 늘려야 한다는 인식에는 동의하는 것으로 보인다.

총리실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이외에도 다양한 국·공립 시설 부지를 최대한 발굴·확보해 주택공급에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태릉골프장 부지를 주택 공급에 활용하는 안은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논의할 것을 요청했다.

앞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더불어민주당, 정부 등이 '그린벨트 해제 검토' 입장을 밝히면서 찬반 논란이 이어져왔다. 여권 인사들 사이에도 해제 여부를 놓고 의견이 갈라지는 모습을 보이며 혼선이 발생해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