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집값 해결 의지 없는 진성준의원 국토위서 퇴출해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집값 안 떨어질 것` 발언으로 논란을 불러일으킨 진성준의원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퇴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 의원은 16일 MBC `100분 토론`에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진 의원은 마이크가 꺼진 뒤 "그렇게 해도 안 떨어질 거다", "부동산 뭐 이게 어제오늘 일이냐"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다.

경실련은 "부동산 문제에 대한 정부여당의 진정성이 국민으로부터 의심받고 있는 지금, 국토위 소속 국회의원이 이런 발언을 한 것은 그 자체로 심각한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은 거듭되는 실책으로 부동산 문제해결 의지를 의심받았다. 노영민 비서실장의 ‘똘똘한 한 채’ 챙기기 논란은 청와대에 대한 신뢰까지 흔들었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진성준 의원의 발언은 정부여당의 실책들에 비춰봤을 때 단순 실언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부동산값 취임 이전 수준으로 낮추겠다`, `부동산 문제 반드시 해결한다`고 한 발언들이 실현되려면 정부여당 모두가 진심을 다해도 모자란 상황이다. 겉으로는 집값을 잡겠다고 말하면서 뒤로는 다른 발언을 하는 진성준 의원은 국토위 위원으로서 자격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 이하 경실련 성명 전문

어제 MBC `100분 토론`에서 `집값 과연 이번엔 잡힐까`라는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이 끝나고 여당 측 패널로 출연한 진성준 의원이 집값에 대하여 "그렇게 해도 안 떨어질 거다", "부동산 뭐 이게 어제오늘 일이냐"라는 발언을 한 것이 온라인을 통해 드러났다.

진성준 의원은 오늘 해명자료를 통해 자신의 발언이 "집값 하락이라는 과장된 우려로 부동산 투기 규제를 막으려 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였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부동산 문제에 대한 정부여당의 진정성이 국민으로부터 의심받고 있는 지금, 그 대표자로서 토론에 나선 국토위 소속 국회의원이 이런 발언을 한 것은 그 자체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미 정부여당은 거듭되는 실책으로 부동산 문제해결 의지를 의심받았다. 국토부는 22번이 넘는 정책을 발표하고도 서울아파트값이 14%밖에 안 올랐다고 변명했으며, 노영민 비서실장의 `똘똘한 한 채` 챙기기 논란은 청와대에 대한 신뢰까지 흔들었다. 여당은 지난 총선을 앞두고 실시된 다주택매각 서약을 이행하지 않고 있으며, 일부 의원들의 주택처분도 증여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진성준 의원의 발언은 정부여당의 실책들과 오버랩되어 단순 실언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문재인 대통령이 "부동산값 취임 이전 수준으로 낮추겠다", "부동산 문제 반드시 해결한다"고 한 발언들이 실현되려면 정부여당 모두가 진심을 다해도 모자란 상황이다. 각종 토론과 정책결정에 참여하여 겉으론 집값을 잡겠다고 말하면서 뒤로는 다른 발언을 서슴지 않는 진성준 의원은 국토위 위원으로서 자격이 없다. 진성준 의원에게 계속해서 국토위 중책을 계속 맡긴다면 정부여당의 의지를 더욱 의심할 수밖에 없다.

국토위부터 다주택의원과 문제해결 의지 없는 의원들을 퇴출하고, 진심과 전력을 다할 수 있는 의원들로 구성할 때 국민 신뢰도 조금이나마 회복될 것이며, 부동산 정책도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전효성기자 ze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