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외교부 "미국 정부에 유학생 비자 제한에 대한 우려 전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외교부 "미국 정부에 유학생 비자 제한에 대한 우려 전달"
    정부는 미국 정부가 온라인 수업만 듣는 외국인 학생에 대한 비자 발급과 입국을 제한하기로 한 것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14일 "정부는 미국 내 관련 동향을 주시하는 가운데 우리 유학생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미국 지역 공관을 통한 가능한 영사조력을 하는 한편 미국 측에 국내적 관심과 우려를 전달하는 등 소통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국토안보부 산하 이민세관단속국(ICE)은 지난 6일(현지시간) '학생 및 교환방문자 프로그램'(SEVP) 규정 개정에 관한 성명에서 가을 학기부터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듣는 외국인 학생에 대해선 미국 체류를 허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반발한 미국 하버드대와 매사추세츠공대(MIT)는 지난 8일 이 조치에 대한 집행 중단 가처분 신청과 금지명령 구체청구 소송을 보스턴 연방지방법원에 제기했다.

    이후 미국 내 59개 대학이 이 소송을 지지하는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했는데, 이 의견서는 시카고 드폴대학에 재학 중인 한국인 유학생이 지난 8일 샌프란시스코 공항을 통해 미국에 들어가려다 아직 수업에 등록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입국이 거부된 사례를 기재했다.

    이 건에 대해 외교부는 "구체적 사실관계에 대해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미국에서 또 반려견 코로나 확진…"17번째 동물 감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빠른 미국에서 동물의 코로나19 감염도 잇따르고 있다. 13일 미국 폭스방송 등에 따르면 지난 8일(현지시간) 텍사스주 북부 포트워스에서 2살된 반려견이 코로...

    2. 2

      '경기 바로미터' 코코아값 올 들어 최저

      초콜릿의 원료인 코코아 원두 가격이 올해 들어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식당과 호텔, 면세점 등 주요 초콜릿 수요처가 타격을 입은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14일 파이낸셜...

    3. 3

      한국인 유학생 美 입국 거부당해…'비자 제한' 날벼락

      미국 대학에 다니는 한국인 유학생이 새로운 비자 규정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미국에서 입국을 거절당한 사실이 처음 공개됐다. 온라인 수업만 듣는 외국인 유학생 등에게는 체류 비자를 내주지 않겠다는 미 정부 방침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