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중기부, 비상장 벤처 복수의결권 도입 위한 공청회 개최…"유니콘 성장 돕는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기부, 비상장 벤처 복수의결권 도입 위한 공청회 개최…"유니콘 성장 돕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비상장 벤처기업의 복수의결권주식 도입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복수의결권주식은 의결권이 여러 개인 주식으로 외부 자금 수혈에 따른 지분 희석 우려를 막아 고성장 벤처의 적극적인 투자 유치를 유도할 수 있다.

    앞서 중기부는 제2벤처붐 확산전략 `K-유니콘 프로젝트 발표` 시 고성장 벤처기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경영권이 희석되는 우려 없이 대규모 투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복수의결권 발행을 허용토록 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해외의 도입사례를 보면 미국·영국·프랑스 등 다수의 OECD 회원국에서 복수의결권을 허용하고 있으며, 최근 홍콩, 싱가포르, 중국 등 벤처창업 붐이 일어나는 아시아 국가에서도 도입해 운영 중이다.

    홍콩의 경우 ‘18년 4월 복수의결권을 허용한 이후 그해 7월 샤오미가 복수의결권 구조로 상장한 바 있다.

    중기부는 해외사례 검토와 설문조사 등을 거쳐 복수의결권 도입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날 공청회를 개최해 관련 분야 전문가와 업계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차정훈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고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의 창업주가 적극적인 투자유치와 경영활동이 가능해져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복수의결권 주식을 도입하고자 한다"며 "공청회에서 논의된 사항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관련 업계와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정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유오성기자 osyou@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한경 '지속가능 미래 조명' 기후환경언론인상

      오상헌 한국경제신문 산업부장(오른쪽)이 30일 넷제로2050기후재단(이사장 장대식·왼쪽)이 주최한 국제 기후 포럼에서 ‘2025년 기후환경언론인상’을 받았다. 재단은 “지...

    2. 2

      [모십니다] 2025 ESG 경영혁신 포럼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이 11월 11일 ‘2025 ESG 경영혁신 포럼’을 한국경제신문사 18층 다산홀에서 개최합니다. 포럼 주제는 ‘이재명 정부의 기후에너지 정책과 기업의 대...

    3. 3

      '생글생글' 내달부터 우편으로 배송합니다

      한국경제신문은 청소년의 경제 지식을 함양하고 문해력, 생각하고 글 쓰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 청소년 경제 전문지 ‘생글생글’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경을 구독하는 독자가 추가로 &lsq...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