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지만 못하는 방법
시장의 미래를 예측하는 사람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과거의 거시경제 데이터, 그리고 좋고 나쁜 이벤트를 경험하고 분석하면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분석이 맞아떨어진다는 보장은 없다.

주식투자자는 모두 꿈을 꾼다. 파이어족(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꿈을 향해 달려가기도 한다. 파이어족은 경제적 자립을 토대로 조기 은퇴를 꿈꾸는 사람을 말한다. 그러나 그런 성공을 거두는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 전체 개인투자자의 5%에도 미치지 못할 수 있다.

주식으로 성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보다 장기투자다. 단타족으로 집 사고 빌딩 샀다는 사람 들어본 적이 없다. 장기투자하는 데 중요한 점은 장기투자에 맞는 회사에 투자해야 된다는 것이다. 타임머신을 타고 가서 아주 먼 미래를 보자.

오늘부터 한 달 동안 미래에는 어떤 분야가 성장산업인지부터 공부해 보자. 미래 산업을 꿰뚫어 본다는 건 솔직히 쉬운 일은 아니다. 스스로 내 자녀에게 어떤 주식을 물려주고 싶은지 고민하고 반문해야 한다. 이것이 핵심이다.

둘째는 정확한 매수 타이밍을 맞힌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누구도 제대로 못 맞힌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생각해야 한다. 다만 1년간 분할 매수, 매월 하루를 정해 놓고 12번을 매수하는 것도 나쁜 방법이 아니다. 결국 주가 상승은 도둑처럼 찾아오며, 부의 축적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신중하게 주식을 골라 샀다면 웬만하면 매매를 하지 말자. 간단하지만 지키기 어려운 주식 투자의 기본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단타로 부자됐다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