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알지만 못하는 방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최성민의 히든마켓 리포트 (4)
    알지만 못하는 방법
    시장의 미래를 예측하는 사람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과거의 거시경제 데이터, 그리고 좋고 나쁜 이벤트를 경험하고 분석하면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분석이 맞아떨어진다는 보장은 없다.

    주식투자자는 모두 꿈을 꾼다. 파이어족(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꿈을 향해 달려가기도 한다. 파이어족은 경제적 자립을 토대로 조기 은퇴를 꿈꾸는 사람을 말한다. 그러나 그런 성공을 거두는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 전체 개인투자자의 5%에도 미치지 못할 수 있다.

    주식으로 성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보다 장기투자다. 단타족으로 집 사고 빌딩 샀다는 사람 들어본 적이 없다. 장기투자하는 데 중요한 점은 장기투자에 맞는 회사에 투자해야 된다는 것이다. 타임머신을 타고 가서 아주 먼 미래를 보자.

    오늘부터 한 달 동안 미래에는 어떤 분야가 성장산업인지부터 공부해 보자. 미래 산업을 꿰뚫어 본다는 건 솔직히 쉬운 일은 아니다. 스스로 내 자녀에게 어떤 주식을 물려주고 싶은지 고민하고 반문해야 한다. 이것이 핵심이다.

    둘째는 정확한 매수 타이밍을 맞힌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누구도 제대로 못 맞힌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생각해야 한다. 다만 1년간 분할 매수, 매월 하루를 정해 놓고 12번을 매수하는 것도 나쁜 방법이 아니다. 결국 주가 상승은 도둑처럼 찾아오며, 부의 축적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신중하게 주식을 골라 샀다면 웬만하면 매매를 하지 말자. 간단하지만 지키기 어려운 주식 투자의 기본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단타로 부자됐다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

    ADVERTISEMENT

    1. 1

      "유동성의 파괴력 간과해선 안돼…주식·부동산 모두 재테크 기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경제 위축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여전하지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는 사실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사상 최대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이 예정...

    2. 2

      전세금 떼일까 걱정이라면…年 0.07% 공적보증상품 출시

      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받아 전세금을 대출받은 서민들이 비교적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세금 반환 보증 상품이 이르면 이달 말 출시된다. 아파트와 주택 구분 없이 전세보증금의 연 0.07%를 보증료로 내면 집주인이 ...

    3. 3

      사랑하는 가족 '안전한 생활' 지켜주는 종신보험

      지난해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40대 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액은 약 319만원이라고 한다. 40대 가구의 주소득자가 사망했을 때 남은 배우자가 안정된 생활을 회복할 수 있는 기간을 3년이라고 가정한다면 필요한 최소 생...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