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10문10답> 미즈톡톡, 국민행복카드 “제대로 알아보고 지원받으세요”
임신•육아 전문 플랫폼 미즈톡톡이 국가바우처 카드 ‘국민행복카드’에 대한 컨텐츠를 제작해 유튜브(Yotube)와 네이버TV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미즈톡톡 송승기 대표를 만나 ‘국민행복카드’를 제대로 알기 위한 10문10답을 진행했다.

Q. 국민행복카드 발급은 누구나 가능한가요?
A. 국민행복카드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한 장의 카드로 다양한 국가 바우처를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용카드 형태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신용카드는 각 카드사별 자격심사를 통해야 하며, 체크카드는 만 14세 이상 자가 명의의 계좌가 필요하고, 전용카드는 신용/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예외적으로 발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즈톡톡에서는 국민행복카드 발급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벤트 적용은 신용카드 발급 시에만 적용됩니다.

Q. 국민행복카드를 이용 중인데, 다른 카드사로 옮기고 싶습니다.
A. 국민행복카드로 바우처 사업을 이용 중이라도 기존 신청 방법과 동일하게 다른 카드사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즈톡톡은 국민행복카드 발급 카드사로 롯데카드/삼성카드가 있으며 한 개의 카드사를 선택할 수도 있고 두 개의 카드사 모두 선택해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Q. 여러 개의 바우처 사업을 동시에 지원받을 수 있나요?
A. 바우처 사업은 모두 개별로 적용이 되지만, 바우처 사업의 지원 적격자라면 사업의 개수는 제한이 없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을 받는 동시에 건강보험에 가입된 청소년 산모의 경우 청소년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을 중복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이 또한 한 장의 국민행복카드로 이용 가능합니다.

Q. 카드사별로 국민행복카드 이용 시 다른 점이 있나요?
A. 어떠한 카드를 발급받더라도 이용 대상자에게는 동일한 바우처 지원 혜택이 주어지며 카드사만의 혜택도 그대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드사별 혜택은 각 카드사별 국민행복카드 혜택을 참조해 선택하면 됩니다.

Q. 미지정된 기관에서 불가피하게 사용하였습니다. 이 금액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A. 국민행복카드는 바우처 지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각 바우처 사업별로 지정된 기관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이미 사용된 금액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정확한 사용처는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에서 바우처사용처 카테고리 내 주변의 사용처를 검색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카드 수령전이나 카드 미지참시에 나중에 카드 결제를 할 수 있나요?
A.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여 정부지원 바우처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꼭 해당카드를 소지해야 합니다. 국민행복카드의 사용 가능일자는 카드를 수령한 이후이며, 카드를 수령했더라도 카드 미지참시에는 지원금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Q. 카드를 훼손하거나 분실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국민행복카드를 훼손하거나 분실하신 경우에는 재발급받아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로 전화 문의나 지점을 방문하여 훼손 또는 분실 신고를 등록한 뒤 재발급 받아야합니다.

Q.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여 어린이집 보육료 결제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여 어린이집 보육료 또는 유치원 유아학비 바우처를 결제하기 원하시는 경우, 각 카드사 콜센터를 통해 보육료결제 등록을 하거나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보육료.유아학비 결제 동의 및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Q. 미즈톡톡에서는 국민행복카드 발급 이벤트를 진행 중인데, 추가로 아이행복카드를 발급 받아도 사은품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나요?
A. 네. 물론입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 시 사은품을 받았더라도 아이행복카드를 발급 받게되면 중복으로 사은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국민행복카드를 삼성카드, 롯데카드 모두 발급받을 경우에도 사은품이 중복으로 지급됩니다.

Q. 기존에 사용하는 롯데카드/삼성카드가 있어도 미즈톡톡 카드발급이벤트 사은품을 받을 수 있나요?
A. 안타깝게도 이런 경우는 스페셜 기프트 지급이 제외됩니다. 하지만 두 개의 카드사 중 신용카드가 없는 카드사를 선택해 발급받는다면 충분히 스페셜 기프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즈톡톡에서는 임신•육아 관련 유익한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면서 국민행복카드, 아이행복카드 발급 이벤트도 대대적으로 진행해 다양한 사은품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사은품 품목에 대한 평가가 우수하다. 대게 샘플이나 인기없은 모델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 사은품과 달리 정품만을 고집하고, 인기가 많아 구하기 힘든 제품까지 보유해 남다를 퀄리티를 자랑하고 있다.

미즈톡톡의 이와 같은 이벤트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및 신청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