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률 높은 `동탄레이크자연앤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 입찰 앞둬
최근 정부의 지속적인 규제로 인해 아파트에서 수익형부동산으로 투자자들의 시선이 옮겨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전용률 높은 상가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용률이 높은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실사용공간이 넓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로 구입한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상가 분양가는 공급면적 기준으로 책정되다보니 같은 공급면적이라도 전용면적에 따라 실질적인 분양가는 다를 수 있다. 이렇다 보니 상가 분양 시 전용률을 꼼꼼히 따져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전용률이란 분양면적에서 계단, 복도, 화장실, 편의시설 등 공용면적을 뺀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전용면적 비율을 말한다. 상가 전용률이 높다는 점은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이 넓다는 것을 의미해 임차인의 선호도가 높다.

상업용 부동산 전문 플렛폼 `상가의신`에 따르면 아파트 단지 내 상가의 전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아파트 단지 내 상가는 복도 외 다른 공용면적이 없어 주상복합, 테마쇼핑 등 다른 상가들의 비해 상대적으로 전용률이 높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용률이 높은 상가는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넓은 만큼 활용성이 우수해 다양한 업종관련 임차인들의 관심을 받는다"라며 "상가 투자시 전용률도 중요하지만 고객유입이 성공에 중요한 요소라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춰 안정성과 수익성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상품을 주목해 봐야한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3월 전용률 높은 단지 내 상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그 주인공은 동탄2신도시 A86블록에 위치한 `동탄레이크앤자연앤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다. 지상 1~2층 1개 동, 총 8실로 구성되었으며, 이중 전용 29~30㎡ 6실만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이 상가의 전용률은 60%대로 다른 상가에 비해 전용률이 높아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분양을 받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게다가 동탄레이크자연앤푸르지오 704가구 고정수요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근 4,500여세대의 주거단지 배후수요도 갖추고 있어 임차인들의 수요가 몰릴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동탄의 랜드마크인 동탄호수공원과도 가까워 호수공원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도 흡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동탄레이크자연앤푸르지오는 아파트 분양당시 높은 평균 6.17대 1의 청약경쟁률로 마감될 만큼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 동탄호수공원과 인접해 있어 풍부한 녹지비율을 자랑하며 단지 바로 옆에는 초, 중, 고가 도보권 내 위치한 학세권 단지다.

여기에 편리한 교통망도 갖췄다. 단지 인근 동탄대로와 동탄순환대로를 통해 동탄역, 동탄 테크노벨리 이동이 수월하고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 순환도로 등을 이용해 서울, 수도권 등 광역으로 이동하기 쉽다. 또한 GTX-A노선 동탄역 이용시 삼성역까지 20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분양 관계자는 "정부에서 집값을 잡기 위해 강력한 규제를 쏟아내면서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라며 "동탄레이크자연앤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는 높은 전용률은 물론 704가구 고정수요와 인근 풍부한 배후수요에 희소성까지 갖춰 투자처를 찾는 분이라면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탄레이크자연앤푸르지오 단지 내 상가의 분양은 내정가 이상 최고 금액을 입찰한 사람이 낙찰 받는 방식인 실별 `내정가 공개 경쟁입찰`로 진행될 예정이다. 상가 입찰은 3월 10일 경기도시공사 토지분양시스템 공식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전자입찰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