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검찰개혁해야…국민분열 조장한다면 국민 심판 면치못할 것"
한국당 "'조국 파면' 국민 목소리 듣기는 했나…文대통령, 민의 외면"


여야는 7일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찬반 집회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깊은 대립의 골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힌 데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 메시지에 전적인 공감을 표시하고 나선 반면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조 장관을 파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 '대립 안돼' 文대통령 발언에 "檢개혁" vs "曺파면"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대통령의 메시지에 공감을 표한다"며 "이제 정치권이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문제를 해결해 내는 정치력을 발휘해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다른 의견을 가졌다는 것 자체만으로 국론분열, 대립, 갈등이라는 색안경을 쓰고 이를 바라본다면 다양성을 근간으로 하는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당은 국민 의견의 표출이라는 손가락을 보지 말고, 그것이 가리키고 있는 검찰개혁이라는 달을 바라봐야 한다"며 "그렇지 않고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악용하고, 왜곡해 국민 분열만 조장한다면 국민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야, '대립 안돼' 文대통령 발언에 "檢개혁" vs "曺파면"
반면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하나로 모이고 있는 국민의 뜻은 '검찰개혁'이 아니라 '조국 파면'"이라며 "문 대통령이 광화문 앞길을 가득 메운 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기는 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국민의 목소리는 무시하고, 법 개정 없는 '검찰 개혁'을 요구하며 대의정치를 우습게 보고 있으니 국민이 직접 거리로 나왔을 것이라는 책임감은 들지 않나"라며 "국민이 직접 의사 표현을 하게 만든 것은 민의를 외면하고 있는 문 대통령 본인 때문"이라고 밝혔다.

황교안 대표는 경기도 안성의 한 중소기업에서 현장 행보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저희는 이 정권의 폭정에 대해 저항하고 고쳐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국론분열 여부를)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여야, '대립 안돼' 文대통령 발언에 "檢개혁" vs "曺파면"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에서 "조국 장관 때문에 나라가 파탄직전인데 나 홀로 한가한 대통령"이라며 "'위선 조국 일가'의 비리가 만천하에 드러났음에도 장관에 임명한 문 대통령은 자신이 대립과 분열의 원흉이라는 사실을 모르나"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이독경(文耳讀經)'이 아닐 수 없다"며 "국민 다수가 조국 사퇴를 외치는데 한마디의 언급도 없다.

그래서 조국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 행동' 대표를 맡고 있는 유승민 의원은 "소위 '조국수호 집회'를 긍정하고, 조국 일가의 불법·부정·비리·반칙·위선을 비호하는 홍위병들의 집회를 대통령이 나서서 선동한 것"이라며 "대통령이 국론분열에 앞장서고 있다.

지도자이기를 포기하지 않고는 할 수 없는 말"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