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엔, WHO·국경없는의사회 대북 의료사업에 제재 면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약제에 내성 있는 중증결핵용 진단·치료 장비 등 포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는 세계보건기구(WHO)와 국경없는의사회(MSF)가 북한 내 의료지원 사업을 위해 반입할 각종 물품에 대북제재 면제 조치를 내린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28일 대북제재위 홈페이지에 따르면 WHO는 백신 실험, 중환자 진료, 응급의료, 혈액백 제조 공장 설치, 다제내성 결핵(MDR-TB·치료제에 내성이 있는 중증결핵) 진단 등에 필요한 각종 장비를 북한에 반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청서에는 이산화탄소 배양기 1대와 결핵 진단장비 진엑스퍼트(GeneXpert) 2∼4대 및 컴퓨터 등을 포함해 40여 개 품목이 기재돼 있다.

    다만 WHO는 물품 구매가격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WHO는 이 사업이 북한 보건성의 요청에 따라 수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MSF는 함경북도 지역을 대상으로 결핵 및 다제내성 결핵 진단·치료 수준을 높이는 사업과 경성군 내 응급·일반의료를 지원하는 사업을 벌인다고 유엔에 알렸다.

    MSF는 이를 위해 의료활동용 스포츠유틸리티차(SUV) 2대와 디지털 엑스레이 기기, 고압 멸균기 등 290여 품목을 반입할 계획이다.

    이번 제재 면제 조치는 WHO에 이달 20일, MSF에 이달 23일부로 각각 적용됐으며, 유효기간은 6개월이다.
    유엔, WHO·국경없는의사회 대북 의료사업에 제재 면제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16세 스웨덴 소녀, 세계 정상들을 꾸짖다

      “당신들은 허황된 말로 내 꿈과 유년기를 빼앗아갔다. 이제 우리는 당신들의 배신을 깨닫기 시작했다.”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기후행동정상회의’에서 10대...

    2. 2

      유엔 "北, 5세 미만 사망률 감소 추세…1000명당 18명"

      북한에서 5세 미만 영유아의 사망률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라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4일 유엔 통계를 인용해 보도했다.유엔이 최근 발표한 '2019 어린이 사망률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북한에서...

    3. 3

      유엔, '이산가족 문제 협력' 北 인권보고서 채택

      유엔 인권이사회는 20일(현지시간) 이산가족 상봉 협력 등 북한의 인권 상황 개선과 관련한 총 262개 권고 사항을 담은 보고서를 채택했다.인권이사회는 이날 오전 제네바 유엔 사무소에서 열린 제42차 회의에서 지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