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6일부터 서울 집집이 방문해 '지역사회건강조사'…"협조당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6일부터 서울 집집이 방문해 '지역사회건강조사'…"협조당부"
    서울시는 오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벌인다고 8일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에 따라 전국 시·군·구가 2008년부터 시행했다.

    올해는 17개 시·도와 질병관리본부 공동 주관으로 전국 약 23만명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시는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자치구별 900여명씩 총 2만3천명을 표본으로 추출, 조사대상 가구를 직접 방문해 1대1 건강면접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상 가구는 지역 특성을 고려한 통계적 방법론에 따라 미리 선정하고 선정 사실을 우편으로 알린다.

    선정된 가구의 만 19세 이상 성인 가구원 전체가 조사 대상자다.

    정확한 통계 산출을 위해 선정된 가구만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보건소 소속 조사원이 가구를 방문해 대상자를 만나 흡연, 음주, 식생활, 만성질환, 삶의 질 등 20개 영역 238개 문항을 조사한다.

    올해부터는 혈압을 설문이 아닌 측정으로 확인해 지역별 정확한 고혈압 유병률 등 혈압 관련 지표를 산출한다.

    시는 "조사 결과는 지역에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반영할 것"이라며 "통계법에 의해 비밀은 철저하게 보장하므로 조사원이 대상 가구를 방문했을 때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내년 4월 이후 공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김일성·김정일 참배 '정중앙'에 김주애…北 4대 세습작업 시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딸인 김주애가 새해 첫날 김일성 김정일 등 선대 지도자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 참배에 처음으로 참석했다. 김주애는 김정은 대신 정중앙에서 참배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김정은이 김주애를 ...

    2. 2

      장동혁 만난 MB "수구 보수 되면 퇴보"

      이명박 전 대통령이 2일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에게 “과거의 보수가 아니고 미래를 향한 보수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서초구 청계재단에서 장 대표와 만나 “...

    3. 3

      주한미군 감축 신호?…평택 아파치대대 비활성화

      평택 주한미군 기지에 주둔했던 미국 육군 아파치(AH-64E) 비행대대가 지난달 비활성화된 것으로 1일(현지시간) 발간된 미 의회조사국(CRS) 보고서에서 확인됐다.보고서에 따르면 경기 평택시 주한미군 기지 캠프 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