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베트남 하노이와 호찌민 중 어디에 투자하면 좋을지를 두고 K-VINA비즈센터가 지난 17일 무료 투자 세미나를 열었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오늘(26일)은 투자 세미나에서 나온 투자자들의 질문 내용을 모아 답변드리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김현수 K-VINA비즈센터 수석전문위원(건국대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앵커>

투자 세미나에서 여러 질문들이 나왔지만 현장에서 시간 제약 문제로 충분히 답변을 드리지 못하셨다고 들었는데요.

오늘 제가 시청자분들을 대신해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하노이와 호찌민 말고 다른 중소도시들에 투자하는 것은 어떤가요?

<답변>

지금까지 베트남 핵심 투자처는 호찌민과 하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최근 현지 부동산시장에 새로운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바로 ‘베트남 중소도시 성장을 주목하라’는 것입니다.

베트남은 1986년 ‘도이머이’ 개혁개방정책 도입 이후 약 32년 간 정부의 기대치를 상회할 정도로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을 이뤘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중소도시까지 경제성장 효과가 확산돼 개발과 발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베트남 국민들의 가계소득이 대폭 올라가면서 관광·홈스테이족의 급증했고요.

외국인의 베트남 방문객수도 크게 늘었습니다. (2018년 말 약 1,550만 명이 관광 및 사업목적으로 베트남을 방문함 / 베트남관광청통계)

이런 이유들로 인해서 바닷가와 ,섬, 산악지역 등 관광, 휴양, 레저 지역에 위치한 지방 중소도시들이 투자유망 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앵커>

베트남은 지형적으로 국가 형태가 위 아래로 길어서 북부와 중부, 남부 이렇게 3개 지역으로 나눠 살펴볼 필요가 있어보이는데요.

먼저 북부지역에서 하노이 외 주목할 만한 도시는 어디일까요.

<답변>

북부지역에서 하노이를 제외한 투자유망지역은 삼성전자 생산 공장이 위치한 박닌(BAC NINH), 타이윙(THAI NGUYEN),

국제적인 심해항구와 LG전자 생산 공장이 들어선 하이퐁(HAI PHONG),

하롱베이로 유명한 하롱(HA LONG), 하이증(HAI DUONG), 하남(HA NAM), 닌빈(NINH BINH) 등이 유망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타 추가 유망지역으로는 베트남에서 중국으로,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입국할 수 있는 국경 관문·국경무역 상업지역으로서 지난 2월 김정은 위원장이 통과해 유명해진 랑선(LANG SON) 동당 역, 하장 국경지역(HA GIANG ; 중국 쿤밍까지 429km), 라오까이 국경지역(LAO CAI ; 중국쿤밍까지 471km) 및 베트남의 무릉도원으로 유명한 ‘사파(SA PA) 고산관광지대’, 몽 까이 국경지역(MONG CAI ; 중국 난닝까지 238km) 등이 떠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앵커>

그렇다면 중부 지역에서는 어느 도시를 주목해야 할까요.

<답변>

중부지역에서는 유명 국제관광지인 다낭(DA NANG),

베트남의 왕궁 고(古)도시 후에(HUE),

아름다운 등불/조명으로 유명한 호이안(HOI AN),

항구도시 퀴논(QUY NHON),

광남(QUANG NAM) 경제특구 내 상업지역과 항구배후지역 등이 유망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앵커>

남부 지역에서 주목할 만한 도시도 이야기 해주세요.

<답변>

남부지역에서 호찌민을 제외한 투자유망지역은 호찌민 7군, 9군 지역 등과 접해있는 동나이 년짝(NHON TRACH)과 신국제공항 예정지인 롱탄(LONG THANH), 비엔화(BIEN HOA).

외국인투자공단지역인 빈증(BINH DUONG),

베트남 최대 경제 대도시인 호찌민에서 가장 가까운 해변도시 붕타우(VUNG TAU), 호짬(HO TRAM).

고속도로 정비 후 급부상할 청정바닷가 도시 판티엣-므이네(PHAN THIET - MUI NE).

봄의 도시 람동 달랏(LAM DONG-DA LAT).

다낭 보다 더 아름다운 바닷가와 자연환경으로 유명한 냐짱(NHA TRANG), 캄란(CAM RANH).

메콩델타 곡창지대 컨터(CAN THO).

국제관광특구 푸꼭 섬(PHU QUOC)등이 급부상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앵커>

도시 별로 투자 포인트와 점검해야할 사항이 조금씩 다를 것 같은데요. 도시 별로 유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답변>

호찌민이나 하노이 등 대도시에 투자할 때는 가능한 한 중심상업지역으로부터 가까운 곳, 예정 전철역 역세권 입지에 투자하는 것이 좋겠고요,

2개 대도시 지역 외에 투자를 한다고 가정한다면.

지난해(2018년) 베트남 시장 6대 핫트랜드 중에 ‘홈스테이’가 1위를 차지했는데요.

이것은 베트남에 관광, 휴양, 레저 시대가 왔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이와 같은 관광. 휴양. 레저 시대에 가장 적합하고 접근성이 좋은 투자유망 지역이 어디인지 꼼꼼히 검토하시고요.

그 지역후보 중에서 이른바 ‘가성비’, 다시 말해 땅값이 상대적으로 안 올랐거나 덜 오른 지역을 선택하시고요,

거주인구와 유동인구가 증가하는 곳, 개발호재가 많은 곳 등을 목록화해서 최종적으로 소유권 이전에 관한 권리사항 등을 점검하고 확인한 후 최종 투자결정을 하시면 큰 위험을 피할 수 있고, 미래투자수익률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저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현 시점에서 신중하게 검토하시되 투자해야겠다고 결심하면 즉시 실행에 옮겨야 투자 타이밍을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께서는 우선 베트남에 외투법인을 설립하시고 법인 명의로 가능한 한 땅을 넓게 많이 잡아 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사료됩니다.

<앵커>

마지막으로 베트남 지역별 투자에서 유념해야 할 점을 짧게 정리해주세요.

<답변>

베트남부동산, 주식, 산업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다 이야기 드리기는 시간상 어려울 것 같습니다.

최근 K-VINA에서 투자자들과 회원들이 문의했던 내용을 총정리해 책으로 만들었는데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K-VINA에서 운영하고 있는 베트남투자전문가과정이 있는데요,

오는 9월 초에 개강하는 한국외대 베트남.아세안 최고위과정에 참여하거나 오는 11월 말 예정인 베트남골프/산업시찰단에 참가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김현수 K-VINA 수석전문위원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문성필기자 munsp33@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