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김승호 실장 "日조치 시대착오적 발상..조속 철회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WTO 이사회 일정을 마치고 우리 대표단이 한 시간 전 공항 입국장에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일반 이사회 결과에 대한 대표단의 공식 발표가 있었습니다. 우선 어떤 내용인지 들어보겠습니다

    <싱크>김승호 산업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

    "일본의 주장 중 안보상의 예외조치라는 취지에 일측 발언에 대해 제가 주장했던 일대일 직접 대화를 일본이 수용했다면 예외 조치가 될 수 없다는 점을 포함해 소상히 설명드릴 수 있었을 텐데 아쉽습니다.

    그러나 일 측이 설사 안보 예외 조치라고 잘못 알고 있었다 할지라고 우리나라를 비롯해 한때 일본에 의해 국가 전체 안보가 침해됐던 다른 나라 대표들이 함께 있는 자리에서 하실 말씀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금번 일본 조치 대상이 된 3개 품목의 대 한국 수출액이 일본의 총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0.001%. 한국 총 수출액 중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25%입니다.

    일본의 조치는 결국 자국의 0.001%를 이용해 이웃나라의 25% 이익을 훼손하려는 것입니다. 이는 현재 국제 관계의 상호 의존, 호혜협력 기조에 상응하지 않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입니다.

    일본 자신과 국제사회의 안녕을 위해 해당 조치를 하루속히 철회함으로써 G20 의장국에 걸맞은 책임 있고 성숙한 자세를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송민화기자 mhsong@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한경 '지속가능 미래 조명' 기후환경언론인상

      오상헌 한국경제신문 산업부장(오른쪽)이 30일 넷제로2050기후재단(이사장 장대식·왼쪽)이 주최한 국제 기후 포럼에서 ‘2025년 기후환경언론인상’을 받았다. 재단은 “지...

    2. 2

      [모십니다] 2025 ESG 경영혁신 포럼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이 11월 11일 ‘2025 ESG 경영혁신 포럼’을 한국경제신문사 18층 다산홀에서 개최합니다. 포럼 주제는 ‘이재명 정부의 기후에너지 정책과 기업의 대...

    3. 3

      '생글생글' 내달부터 우편으로 배송합니다

      한국경제신문은 청소년의 경제 지식을 함양하고 문해력, 생각하고 글 쓰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 청소년 경제 전문지 ‘생글생글’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경을 구독하는 독자가 추가로 &lsq...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