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與, 사개특위 대신 정개특위 선택…위원장에 홍영표(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개특위 위원장은 한국당 몫으로
    與, 사개특위 대신 정개특위 선택…위원장에 홍영표(종합)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가운데 정개특위를 선택, 위원장에 홍영표 전 원내대표를 내정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개특위를 맡아서 책임 있게 운영하겠다"면서 "(홍 위원장이) 정치개혁에 대한 확고한 뜻이 있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과정에서 여야 4당 공조에 대한 의지를 결자해지하는 차원에서 실권을 갖고 협상에 임할 책임자"라며 이같이 밝혔다.

    홍 위원장은 직전 원내대표 시절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3당과의 공조를 통해 선거제·사법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끌어냈다.

    민주당이 정개특위를 선택함에 따라 사개특위 위원장은 자유한국당 몫이 됐다.

    민주당 지도부가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한 것은 선거제 개혁을 고리로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4당 공조를 유지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앞서 여야 3당 교섭단체는 지난달 28일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활동 기한을 다음 달 말까지 연장하고, 그간 정의당과 민주당이 나눠 가졌던 위원장을 원내 1·2당인 민주당과 한국당이 맡기로 합의했다.

    당 내부에서는 장기적 개혁입법 추진을 위한 여야4당 공조체제 유지를 위해선 정개특위를 맡아야 한다는 의견과 문재인 정부 최우선 국정과제인 사법개혁 완수를 위해 사개특위 위원장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 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與, 갈수록 '세지는' 대일 강경발언…政·靑과 '역할분담' 주목

      최재성 "日 경제전범국 기록될 것"…김민석 "조선·중앙일보 아베 기관인가"당정 점검회의 정례화…일각선 "적절한 때 대화로 풀어야" 의견도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를 '경제침략'으로 규정하고 ...

    2. 2

      일본 경제보복 와중에 연일 언론 비판하는 여권 "아베 기관지냐"

      여권이 연일 일본 경제보복과 관련해 언론을 비판하고 있다.김민석 전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은 18일 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위 전체회의에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아베 기관지’냐&...

    3. 3

      나경원 "文대통령, 황교안 통 큰 결단에 화답해야"

      "5당대표 회동 앞두고 윤석열 임명 강행한 것은 오기"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8일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5당 대표 회동을 하도록 황교안 대표가 통 큰 결단을 해준 것에 대해 화답을 해달라"고 말했다.나 원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