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은 단기 변곡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대복의 생로병사 매매 (10)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은 단기 변곡점
    연결선물지수는 지난 3월 선물옵션 동시만기일 이후 276.90포인트에서 시작해 한때 고점인 292.10포인트까지 상승했다. 이후 260.20포인트까지 급락한 뒤 6월 5일 270.35포인트를 찍었다. 최근엔 267.95포인트에 마감했다.

    현재 누적포지션으로 보면 외국인은 하락포지션으로 손익분기점(269.90포인트) 이하로 떨어지면 수익이 늘어나는 포지션이다. 금융투자는 상승포지션으로 손익분기점(267.90포인트) 이상으로 상승하면 수익이 증가하는 상반된 태도를 취하고 있다.

    만기일까지는 외국인과 금융투자 간 포지션 리밸런싱(재조정) 여부가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단순하게 단기파동 흐름으로 보면 265.30포인트를 지지하는 조정파동이 나오면 275포인트 전후까지 강력한 ‘N자’형 기술적 반등이 나올 것으로 본다. 이에 따라 주식시장도 단기상승에 대한 기울기 조정 후 N자형 기술적 상승파동이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

    문제는 이번 만기일에 프로그램 미결제약정이 아직까지는 매우 높은 수준에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6월물과 9월물 간 제1스프레드가 악화될 경우에는 롤오버가 되지 않고 매물로 쏟아져나올 수 있다. 결론적으로 6월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까지는 일단 프로그램 매매에 포함될 수 있는 대형주는 가급적 피하고 중소형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게 효과적이다.

    여러 여건을 고려할 때 단기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는 5세대(5G) 이동통신 업종과 최근 낙폭과대 업종 중 1차 기술적 반등 시도 후 조정을 보이고 있는 2차전지, 반도체 장비소재 업종을 동시에 노리는 투 트랙 전략을 준비하는 게 좋을 것으로 본다. 만기일까지 관심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할 종목은 케이엠더블유, 에이스테크, 다산네트웍스 이랜텍, 에코프로비엠, 코스모화학, 원익IPS, 피에스케이, 일진디스플레이, 루트로닉이다.

    ADVERTISEMENT

    1. 1

      "로보어드바이저가 불확실한 시장 투자 대안"

      “미·중 무역갈등으로 글로벌 경기 변동성이 매우 커졌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로 국내외 자산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이상화 국민은행 WM투자전략부장(사진)은...

    2. 2

      전문직 종사자가 종신보험으로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

      밀레니얼 세대가 주축이 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모든 것이 급변하고 있다. 예전에는 전통적인 전문직 가구가 고소득자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큰 변화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전문직 종사자의...

    3. 3

      꽉막힌 국내 증시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올 들어 신흥국 주가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다. 미·중 무역협상이 마무리되면 글로벌 경기의 회복속도가 빨라지고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나라들의 증시가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