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벳은 나이지리아 식약처인 NAFDAC로부터 항생제와 영양제 등 17개 동물약품의 판매허가를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의 주요국 중 하나로 동물약품 시장이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케냐와 더불어 성장이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이글벳은 허가와 동시에 약 30만달러의 초도물량을 수주했다.

이글벳은 2005년 케냐를 중심으로 아프리카 시장에 뛰어들었다. 케냐 동물의약품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주로 방목을 통해 소를 사육하는 아프리카는 사바나 기후 특성상, 건기와 우기로 나뉜다. 비가 내리지 않는 건기에는 건초를 먹이기 때문에 일반 풀에 비해 영양소가 부족하다. 건초에 섞어 먹일 수 있는 영양제나 대사성 제품이 주로 필요하다. 우기에는 목초가 무성해 구충제와 항생제 수요가 높다. 이글벳은 아프리카의 이러한 특성을 파악해 빠르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우간다 지역에서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사업을 바탕으로 현지 양계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양계에서 도축, 닭고기 및 달걀 유통에 이르기까지 수직 계열화를 이루겠다는 방침이다.

김승호 해외사업부 전무는 "국내 기업 최초로 아프리카 시장에 적극적으로 투자한 결과 이글벳의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었다"며 "아프리카 시장의 확장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향후 동물약품 시장 뿐 아니라 동물사료 시장까지 아우르는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