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기술탈취` 해법 찾았나…미중 "무역협상, 큰 진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기술탈취` 해법 찾았나…미중 "무역협상, 큰 진전"
    중국이 지난 3∼5일 워싱턴에서 열린 미국과의 고위급 무역협상이 순조롭게 끝났으며 새로운 진전을 이뤘다고 6일 밤 밝혔다.

    관영 신화통신은 류허 중국 부총리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협상을 벌여 "기술이전, 지식재산권보호, 비관세 조치, 서비스업, 농업, 무역 균형, (합의) 이행 메커니즘 등의 합의문을 논의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통신은 양측이 남은 문제를 각종 효과적인 방식으로 협상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시진핑 주석은 이번 협상 기간에 류 부총리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미·중 무역협상이 조속히 타결되기를 바란다는 내용의 친서를 전달했다.

    한편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5일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다음 주에도 화상 연결을 통해 미·중 양측이 접촉할 것이라고 말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지식재산권 침해, 기술이전 강요, 소유권, 사이버보안, 상품구매 문제까지 포함해서 많은 분야에서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협상 난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관세와 지식재산권 절취, 합의 이행 문제를 꼽았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1. 1

      한경 '지속가능 미래 조명' 기후환경언론인상

      오상헌 한국경제신문 산업부장(오른쪽)이 30일 넷제로2050기후재단(이사장 장대식·왼쪽)이 주최한 국제 기후 포럼에서 ‘2025년 기후환경언론인상’을 받았다. 재단은 “지...

    2. 2

      [모십니다] 2025 ESG 경영혁신 포럼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이 11월 11일 ‘2025 ESG 경영혁신 포럼’을 한국경제신문사 18층 다산홀에서 개최합니다. 포럼 주제는 ‘이재명 정부의 기후에너지 정책과 기업의 대...

    3. 3

      '생글생글' 내달부터 우편으로 배송합니다

      한국경제신문은 청소년의 경제 지식을 함양하고 문해력, 생각하고 글 쓰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 청소년 경제 전문지 ‘생글생글’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한경을 구독하는 독자가 추가로 &lsq...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