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11일 여성 비정규직 청년 대표 근로자 위원 3명의 '보이콧'으로 파행을 겪자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은 이날 3차 본위원회를 마치고 기자회견에서 "(여성 비정규직 청년) 계층 대표가 대통령이 주관하는 사회적 대화 보고회를 무산시켰고 참석 약속을 두 번이나 파기했다"며 "이런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위원회 의사결정 구조와 운영 방안 등에 대해서는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사노위는 지난 7일 2차 본위원회에 이어 이날 3차 본위원회도 여성 비정규직 청년 대표 3명의 불참으로 의결 정족 수를 못 채웠다. 이에 탄력근로제 개선 합의를 포함한 안건을 의결하지 못했다.

2차 본위원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보고회도 할 예정이었는데 이 또한 무산됐다.

최고 의결 기구인 본위원회는 재적 위원 18명의 과반수가 출석하고 노·사·정 각각 절반 이상의 위원이 출석해야 의결 정족수가 채워진다.

문 위원장은 "어제 밤늦게까지도 참석하겠다고 했는데 회의 개최 5분 전에 문자로 참석이 어렵다고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박태주 경사노위 상임위원은 "이분들은 법에 의해 성실하게 협의에 임할 의무를 갖고 있다"며 "이 세 분의 최근 행태에 대해서는 엄중히 인식하고 있고 대응 방안을 만들어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