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조정식 "자치경찰, 민생치안 활동 수행…예산은 국비 지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당정청 협의회에서 민주당 정책위의장 자격으로 언급
    조정식 "자치경찰, 민생치안 활동 수행…예산은 국비 지원"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14일 "국가경찰은 정보, 보안, 외사 및 전국적 통일 처리를 요하는 사무를 담당하고, 자치경찰은 생활안전, 여성, 청소년, 교통 등 민생치안 활동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의장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청 협의회에서 "자치경찰제는 자치분권과 경찰개혁의 실질적 추진 방안으로서 국정과제 로드맵에 따라 흔들림 없이 추진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의장은 "이는 주민 삶에 맞는 치안 사무를 지역권한 책임에 맞게 추진하려는 것"이라며 "긴급 조치가 필요한 사건 사고 현장에 대한 초동조치는 국가 및 자치경찰의 공동 의무사항으로 하니 국민 여러분은 안심하셔도 된다"고 이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자치경찰 추진 예산은 국비로 지원하되 지역 격차가 없도록 장기적 재원 마련 방안을 검토하고 노력하겠다"며 "자치경찰은 초기에는 국가직으로 하되 단계적으로 지방직 전환을 검토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조 의장은 아울러 "국가에서 예산을 지원하되 장기적으로는 경찰 교부세 도입 등을 검토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찰위원회 운영을 실질화 해서 민주적 통제를 강화하고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할 것"이라며 "시도에 시도경찰위를 설치하고 위원회 추천권을 다양화해서 민주적 통제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치경찰제의 주민 밀착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민주적 통제를 강화할 것"이라며 "오늘 협의에서 확정된 사항 중 시행령 개정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것은 신속히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자치경찰제 도입 당정청 한목소리…"민생치안 맡기고 중립성 보장"

      당정청이 검찰과 경찰 수사권 조정의 일환으로 꼽히는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한 방안 도출을 위한 협의를 열었다. 정부 내 이견 조율이 어느 정도 마무리된 상황으로 알려져 이르면 이날 최종안이 도출될 전망이다.더불어민주당...

    2. 2

      당정청, 자치경찰제 윤곽 공개…"민생치안 맡기고 중립성 보장"

      국비 지원 및 단계적 지방직 전환…초동조치 강화로 치안 공백 최소화자치경찰위, 지방의회 추천 받도록…생활안전 등 일부 수사권 부여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4일 자치경찰을 국가경찰과 분...

    3. 3

      당정청, 자치경찰제 도입방안 논의…자치경찰 권한 잠정확정

      국가경찰·지방경찰 공조 체계도 공개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치경찰제 도입 방안을 잠정 확정하기 위한 당정청 협의를 한다.당정청은 이날 회의에서 자치경찰의 기능과 역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