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전 서울시장(왼쪽)이 12일 출마 기자회견을 위해 국회 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이날 후보등록에 앞서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했다 . /연합뉴스
오세훈 전 서울시장(왼쪽)이 12일 출마 기자회견을 위해 국회 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이날 후보등록에 앞서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했다 . /연합뉴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2일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보이콧(거부)’ 의사를 철회하고 당대표 후보로 등록했다. 이로써 이번 전대는 오 전 시장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 김진태 의원 간 3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정치권에서는 ‘개혁적 보수’를 자처하는 오 전 시장과 대구·경북(TK) 지역 표심을 업고 대세론을 굳히고 있는 황 전 총리 간의 양자 대결 구도를 띨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강경 보수세력의 지지를 받고 있는 김 의원이 TK·친박(친박근혜) 표를 어느 정도 흡수할지가 변수가 될 전망이다.

‘5·18’ 논란 속 ‘개혁 보수’ 내세운 오(吳)

오 전 시장은 후보 등록일인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뇌 끝에 당이 특정인의 정당이 되면 안 된다는 생각에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전대를 2주일 이상 연기하지 않으면 당대표 후보 등록을 하지 않겠다”고 전대 보이콧 의사를 밝힌 지 이틀 만의 입장 선회다.

오 전 시장은 “‘5·18 공청회 사태’에서 보듯 과거 문제만 터지면 회복 불능의 취약 정당이 되는 게 한국당의 현실”이라며 “당이 과거로 퇴행하는 역주행을 막기 위해 보수의 힘을 제게 모아 달라”고 했다. 당 일부 의원의 5·18 민주화운동 비하 발언 여파로 위기에 처한 당을 살리기 위해 당권에 도전한다는 얘기다. 그는 “많은 당원 동지들이 ‘이대로는 안 된다. 개혁 보수 인사가 나서야 한다’는 얘기를 많이 했다”고 말했다. 여기에 유력 당권 주자였던 홍준표 전 대표가 전날 출마를 철회하면서 전대 흥행에 적신호가 켜진 것도 그의 마음을 돌린 요인이 됐다고 한다.

오 전 시장은 전날 늦은 밤까지도 당 중진과 참모들의 의견을 들으며 막판 고민을 거듭한 것으로 전해했다. 한 한국당 중진 의원은 “지금 같은 분위기에선 승산이 크지 않다고 판단한 오 전 시장이 비상대책위원회의 전대 강행을 이유로 불출마하는 ‘출구전략’을 짰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2011년 서울시장직 자진 사퇴 전력이 있는 그가 이번에도 중도 포기하면 재기가 쉽지 않을 것을 우려해 출마로 돌아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황(黃)·김(金), TK표 확보 경쟁

황 전 총리는 이날 후보 등록에 앞서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나라가 바로 서는 것이고, 그 길을 가기 위해 세대 간 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당내에선 최근 황 전 총리를 둘러싼 ‘배박(배신한 친박)’ 논란이 그에게 타격과 기회를 동시에 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TK 지역은 전대 투표권을 가진 33만 명의 책임 당원 중 3분의 1이 몰려 있는 최대 승부처다. 한 당권 주자는 “TK에 가보니 황 전 총리를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지지하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한국당의 한 당직자는 “배박 논란 탓에 황 전 총리로 쏠렸던 TK 표심이 다소 이탈할 가능성은 있다”면서도 “동시에 약점이기도 한 ‘친박 프레임(틀)’에서 벗어날 기회이기도 한 만큼 황 전 총리에게 악재인 것만은 아니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가 5·18 비하 발언으로 윤리위에 제소하기로 한 김 의원은 이날 당대표 후보로 등록한 뒤 광주를 방문해 “문재인 정권 퇴진에 나서겠다”며 강력한 대여 투쟁을 강조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태극기 부대’ 등 강경 보수세력의 지지를 얻고 있는 김 의원이 TK·친박 표를 대거 끌어모으면 오 전 시장을 누르는 것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했다.

오 전 시장과 함께 전대 보이콧 대오에 섰던 심재철·주호영·정우택·안상수 의원은 이날 불출마를 선언했다. 주 의원은 “대권 주자들이 당대표 경선판에 등장하면서 계파가 부활하고 ‘줄서기’가 시작됐다”며 “이런 와중에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소통 부족과 시대에 뒤떨어진 결정으로 불공정한 전대 룰(규정)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들 네 명은 오 전 시장 지지 선언은 하지 않았다. 정 의원은 “불출마가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 표명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며 “이번 전대에선 어느 누구도 밀지 않고 관망할 것”이라고 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