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민연금, 한진칼에 '경영참여형' 주주권 행사…대한항공은 제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민연금 최고의사결정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기금위)가 한진칼에 대해 ‘경영참여형 주주권’을 행사하기로 했다. 다만 대한항공의 주주권 행사는 하지 않는다.

    기금위는 1일 서울 서공로 더플라자호텔에서 회의를 열고 이 같이 정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이 지난해 7월 도입한 스튜어드십코드(기관투자가의 수탁자책임 원칙) 첫 사례다.

    기금위는 경영참여형 주주권 행사와 관련, 한진칼과 대한항공을 분리해 바라봤다. 한진칼에 대해선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적극적 주주권을 행사한다.

    경영 참여 방법은 자본시장법에 따른 매매 규정을 따르기로 했다. 이에 "이사가 회사 또는 자회사 관련 배임·횡령의 죄로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때 결원으로 본다"는 내용으로 정관 변경을 추진한다.

    반면 대한항공 주주권 행사는 하지 않기로 결정을 내렸다.

    국민연금은 한진칼 지분 7.34%를 보유한 3대 주주이며 대한항공 2대 주주(지분 11.56%)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종목썰쩐]국민연금이 겨눌 제2의 한진칼…사조산업·SK네트웍스

      국민연금이 한진칼에 대해 경영참여 주주권을 행사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이 총구를 겨눌 제2의 한진칼은 누구가 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1일 한진칼에 제한적 범위에서 적극적 주주권 ...

    2. 2

      박능후 "국민연금 '경영참여' 첫 논의…모범사례 만들 것"

      "스튜어드십코드 목적은 장기수익성·주주가치 제고…공정·투명하게 논의"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일 대한항공과 한진칼에 대한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 여부와 관련해 "투명하고 공정한...

    3. 3

      국민연금, 대한항공에 칼 빼들까…오늘 '경영참여' 여부 결정

      이사해임·사외이사선임 등 '적극적 주주권' 행사할지 논의국민연금이 대한항공과 한진칼에 대해 '경영참여' 주주권을 행사할지 오늘 결정한다.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1일 오전 8...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