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탈리아 외교부 소식통 "북한 관리로부터 망명 요청 없는 듯"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탈리아 일간 "'수수께끼' 된 조성길 대사 대리 잠적"

    주이탈리아 북한대사관의 조성길 대사 대리가 작년 11월 잠적한 뒤 서방에 망명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탈리아 외교부 사정에 밝은 관계자들이 이를 부인했다.
    이탈리아 외교부 소식통 "북한 관리로부터 망명 요청 없는 듯"
    이탈리아 최대 뉴스통신사인 ANSA는 3일(현지시간) 외교부와 가까운 관계자들을 인용해 "북한 관리로부터 망명 요청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현지 최대 일간 코리에레 델라 세라도 복수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조성길 대사 대리가 이탈리아에 망명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이 외교 소식통들은 "단지 몇주 전 조 대사 대리의 교체 통보만을 받았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한 조 대사 대리가 모처에서 당국의 보호를 받고 있다는 한국 언론의 보도 내용도 부인했다.

    이 신문은 이런 내용에 비춰볼 때 조성길 대사 대리의 잠적은 '수수께끼'(미스터리)가 되고 있다며 "이제 그가 정보 기관의 보호 덕분에 이탈리아에 여전히 남아 있는지, 아니면 그가 임박한 귀임을 피하기 위해 제3국에 망명 요청을 한 뒤 임기 말에 국경을 넘기로 결정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AFP통신도 현지 외교 소식통이 "북한 고위 외교관의 망명 요청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대사 대리 잠적' 北대사관 가보니…인기척 없이 정적만 휩싸여

      초인종 눌러도 '묵묵부답'…창문도 굳게 닫혀 있어인근 주민 "평소에도 대사관답지 않게 조용…왕래 없어"3일 오전(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남부의 에우르(EUR) 인근의 한적한 ...

    2. 2

      "北 조성길 駐이탈리아 대사대리…작년 11월 초 공관 이탈해 잠적"

      국가정보원은 3일 “조성길 주(駐)이탈리아 북한 대사대리(사진)가 망명을 타진한 사실이 맞다”고 확인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집권 후 대사급 외교관 망명은 이번이 처음이다.국정원은 이날 국...

    3. 3

      "김정은과의 친서외교 활용하는 트럼프…'펜은 위대하다' 입증"

      NYT, 트럼프에 '숨은 장기'…김정은, 친서서 "폼페이오 아닌 트럼프와 협상 희망"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주고받는 친서가 "펜은 위대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