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올해 전작권 전환 위한 실질적 단계…준비 차질없어야"
박한기 합참의장 "군사합의서이행, 軍의 가장 중요한 과제"
박한기 합동참모회의(합참) 의장은 1일 "판문점 선언 군사분야 합의서 이행은 남북 간 군사적 긴장 완화와 위협 제거를 넘어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촉진하는 우리 군이 완수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날 합참과 각 군 작전사령부, 합동부대, 국외 파병부대에 보낸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9·19 군사합의의 실효적 조치를 충분히 이행하여 남북 간 군사적 신뢰구축을 견인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역량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시대로 나아가는 정부의 노력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세부 합의사항을 치밀하고 안정적으로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굳건한 한미동맹 기반하에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전작권 전환은 '책임 국방' 구현을 위한 필수요건이다.

우리 군의 핵심역량과 합동성을 더욱 강화하여 한미 연합방위 주도 능력을 조속히 갖추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는 우리 군의 전구 작전 주도 능력 구비를 위해 미래 지휘구조를 적용한 기본운용능력(IOC) 검증 등 전작권 전환을 위한 실질적인 단계에 접어드는 시기로, 전군이 노력을 집중하여 이에 대한 준비를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의장은 "강력한 국방개혁 2.0 추진으로 한반도 평화를 뒷받침하는 강군 건설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국방개혁은 우리 군의 미래이다.

우리 군의 명운을 걸고 국방개혁을 반드시 성공시켜 미래 전장에서 싸워 이길 수 있는 질적으로 강한 군대, 첨단화된 군대로 거듭나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올해는 "동북아 지역의 군비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초국가적·비군사적 위협이 빠른 속도로 확산할 것"이라며 "북핵 문제 해결과 평화정착 과정에서 주변국 간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향후 한반도 안보환경은 매우 불확실하게 전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우리 군은 전방위 안보위협을 억제·대응할 수 있는 확고한 군사대비 태세를 완비해 이런 상황을 주도적으로 관리하자고 박 의장은 당부했다.

박 의장은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올 한해 우리 군은 본연의 임무를 완수하는 가운데 '산을 만나면 길을 내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는다'(峯山開道 偶水架橋)는 고사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주어진 과업들을 하나하나 슬기롭게 수행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