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경궁 김씨·이재명 의혹·웹하드 카르텔…파괴력 큰 사건 잇단 수사

이른바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사건, 이재명 경기지사의 '친형 강제입원' 등 의혹,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의 '웹하드 카르텔' 등 올해 들어 굵직한 사건을 처리해 온 수원지검이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 고발 사건까지 떠맡게 됐다.
'일복' 터진 수원지검…'김태우 고발'까지 민감 사건 줄이어
온 국민의 이목이 쏠리는 민감한 사안이 수원지검에 쏠리면서 '일복'이 터졌다는 웃지 못할 말마저 나오고 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지난 20일 청와대가 김 수사관을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원지검으로 이송하라고 지시했다.

이는 서울중앙지검 소속인 김 수사관을 서울중앙지검이 수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지검은 이날 늦은 오후 관련 서류를 받아 담당 부서 선정 등 사건 전반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근래 김 수사관의 '입'은 단숨에 정치권의 핵으로 부상했다.

그는 정권 실세들의 비위 첩보를 올렸으나 청와대가 묵살했다는 의혹부터 민간 분야 사찰 의혹까지 '무차별적' 폭로를 이어가면서 그야말로 현 정권의 심장부를 뒤흔들고 있다.
'일복' 터진 수원지검…'김태우 고발'까지 민감 사건 줄이어
여야간 공방이 거세지면서 연말 정국 경색도 불가피해 보인다.

김 수사관의 의혹 제기를 두고 여당 측은 '개인 일탈'로 규정하고 사태 진화에 나선 반면, 야당 측은 '국기 문란' 행위로 보고 청와대 책임론을 거론하며 맞서고 있다.

검찰은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조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사건을 서울에서 수원으로 이송하기로 한 데 대해 야권에선 벌써 "사건 축소", "보복 수사"라고 비판하는 등 초반부터 검찰 안팎이 시끄러운 상황이다.

수원지검은 올해 들어 정치·사회적으로 민감한 사건을 도맡으면서 내내 이슈의 중심이 됐다.

김 수사관 사건에 앞서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그의 아내 김혜경 씨를 상대로 한 고발 사건이 잇따랐기 때문이다.
'일복' 터진 수원지검…'김태우 고발'까지 민감 사건 줄이어
수원지검은 이른바 '혜경궁 김씨' 사건과 관련, 해당 트위터 계정주가 김씨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고발장이 접수된 지난 6·13 지방선거를 전후해 선거사범 공소시효(선거일로부터 6개월·12월 13일) 직전까지 수사했다.

이 사건은 불기소 처분으로 일단락됐으나, 수사 막바지에 이르러 이 지사 측이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 특혜채용 의혹을 거론하고 나서 여권 내에서 파문이 일기도 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이 지사를 둘러싼 '친형 강제입원', '김부선씨 스캔들', '조폭 연루설' 등 각종 의혹을 맡아 처리했다.

여권 잠룡이던 이 지사가 탈당 위기에 몰리는 등 고비마다 이목을 끌었던 6가지 의혹에 대한 수사 결과 3건이 기소돼 다음 달 첫 재판이 예정돼 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지난 10월 폭행·엽기행각 동영상이 잇따라 공개된 이후 국민적 공분을 산 양진호 한국미래기술회장에 대한 수사도 아직 진행하고 있다.
'일복' 터진 수원지검…'김태우 고발'까지 민감 사건 줄이어
폭행 및 강요, 마약 등의 혐의로 양 회장을 재판에 넘긴 검찰은 이 사건의 핵심인 웹하드 카르텔과 관련해 수사를 마치는 대로 추가 기소할 방침이다.

이달 들어 이 지사 부부 및 양 회장 사건을 마무리한 수원지검은 숨을 채 돌리기도 전에 또 하나의 난제를 맞이하게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