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인 국민은행장 "디지털 인재 없는 은행, 어렵고 힘든 길 걸을 것"
허인 국민은행장(사진)이 초격차 리딩뱅크 수성을 위한 ‘디지털 인재 경영’에 나섰다. 은산분리 완화에 따른 제3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과 다양한 핀테크(금융기술) 기업들의 금융 시장 공략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허 행장은 최근 임직원에게 보낸 최고경영자(CEO) 월례 메시지를 통해 “국민은행도 우수한 디지털 인재를 충분히 확보하고 육성하지 못하면 남들보다 어렵고 힘든 길을 걷게 될 수밖에 없다”며 “전 임직원이 디지털 인재 확보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행장은 은행권 ‘디지털 혁신(DT) 전도사’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취임 때 디지털 기술 도입을 강조했던 그는 올해를 디지털 혁신의 원년으로 삼고 지난달 ‘DT선포식’에서 “국민은행을 디지털 혁신조직으로 대전환하겠다”고 선언했다. 선포식에서 그는 2025년까지 디지털 관련 사업에 2조원을 투자하고 디지털 인재 4000명을 양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DT를 통한 조직 개선 없이 급변하는 환경에서 생존할 수 없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허 행장은 “은행들이 ‘금융의 주인공’ 자리에 안주할 수 없는 근본적인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며 “2019년 ‘지속 가능한 초격차 리딩뱅크’의 확실한 입지를 다지기 위해선 추진 중인 디지털 혁신이 성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행장이 강조하는 DT의 핵심은 고객 중심 철학을 디지털 기술로 실천하는 데 있다. DT가 기술을 통해 비대면 채널을 확대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기술로 점포를 개선해 고객들이 더 상담받기 좋은 공간으로 거듭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허 행장은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 출장 소회를 밝히면서도 인재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초 미국 뉴욕과 샌프란시스코를 차례로 방문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벤치마킹 사례를 모색하고 인재초청 간담회를 열었다. 허 행장은 “현지에서 느낀 실리콘밸리의 디지털 기업과 글로벌 대형은행의 디지털 인재 확보 경쟁은 가히 ‘전쟁’ 수준”이라며 “글로벌 은행인 JP모간체이스는 자체 정보기술(IT) 인력이 5만여 명 규모인데도 여전히 부족하다고 말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임직원들을 향해 “임직원 모두가 디지털 인재 영입에 내 일처럼 나서야 한다”며 “외부에서 영입된 디지털 인재가 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열린 조직 분위기를 만드는 데도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