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회 법사위, 종부세법 등 예산부수법안 처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야 3당 반발…잠시 후 본회의서 예산안과 함께 처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8일 새벽 전체회의를 열어 예산부수법안인 세법 개정안 4건을 의결했다.

    이날 법사위가 처리한 예산부수법안은 종합부동산세법, 법인세법, 조세특례제한법, 부가가치세법 등이다.

    이들 법안은 잠시 후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 상정돼 내년도 예산안과 함께 처리된다.

    예산안 처리에 반대하는 바른미래당의 채이배 의원은 "이들 법안이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처리되는 과정에서 정당한 절차를 밟지 않았다"며 "기존에 존중돼 온 국회 관행을 완전히 무시했다"고 밝혔다.

    채 의원은 이어 "이들 법안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야합 법안"이라며 "법사위가 법안을 처리한다면 꼼수 법안을 만드는데 일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은 "이 법안이 의결되지 않으면 예산안을 처리할 수 없다"며 "채 의원의 주장은 법사위의 논의 범위를 벗어난다"고 채 의원의 발언을 제지하고 법안 의결 절차를 밟았다.

    앞서 여 위원장은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의원들의 반발로 회의가 파행할 것을 우려해 질서유지권을 발동했다.

    회의장에는 채 의원 외에 야 3당 소속 의원들도 입장해 '기득권 야합을 규탄한다'는 피켓을 들고 법안 처리에 반대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내년 정부예산 469조5700억원 잠정 결정…약 1조원 순감

      내년도 정부예산이 469조5700억원 규모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8일 국회 논의 과정에서 약 1조원 삭감 조정된 예산안 수정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처리할 예정이다.본회의에서 예산안을 처리하면 구체적인 예산...

    2. 2

      내년 예산안 469조5700억 잠정결정…정부안보다 9300억 순감

      사회복지 예산 1조2천100억원 순감…SOC 1조2천억 원 순증내년도 정부예산이 469조5천700억원(총지출 기준) 규모로 잠정 결정됐다.국회는 8일 이런 규모로 조정된 예산안 수정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

    3. 3

      '윤창호법' 등 비쟁점 법안 통과…'유치원 3법' 처리 불발

      사립유치원의 회계 투명성 강화를 골자로 한 ‘유치원 3법’(유아교육법·사립학교법·학교급식법 개정안)의 정기국회 처리가 7일 무산됐다.국회 교육위원회는 이날 법안심사소위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