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수술, 교정으로도 충분하지는 않을까?
어딘가 뾰루퉁해보이는 외모 때문에 교우 관계는 물론 사회 생활, 심지어는 면접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있다. 남들에 비해 구강 구조가 도드라지는 `돌출입` 케이스다.

돌출입은 대부분 겉으로 보여지는 미관상의 문제 때문에 돌출입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돌출형 구강 구조로 인해 발음이나 저작 등의 기본적인 생활 기능에도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저작 기능의 경우 소화 작용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턱뼈의 부정 교합은 경o척추의 불균형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환자 본인이 기능상의 이상을 인지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구강악안면외과 진료가 가능한 치과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돌출입의 근본적인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돌출입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뉘는데, 이 구분에 따라 돌출입수술이 필요한 케이스와 단순 교정만으로 돌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케이스로 구분지을 수 있다.

물론 수술과 치아교정을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돌출의 정도와 잇몸의 형태, 치근의 위치 등 환자의 구강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해 그에 따른 맞춤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하는 만큼 의료진의 임상 경력과 맞춤 치료 노하우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돌출입은 환자 개개인에 따라 수술의 방법은 물론 과정과 교정 범위가 모두 달라질 수 있어 정확한 진단과 세심한 상담 후 치료가 진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엔이치과의 여환호 원장은 "돌출입수술은 턱뼈와 치아의 교합, 구강 건강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해 기본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고 전체적인 얼굴 형태와의 조화는 물론 생활 습관까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맞춤으로 진행되는 치료"라며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치료 계획을 세우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