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북한 주민 생존에 필요한 인도적 지원 계속 지지"
미국 국무부가 북한 주민들의 생존에 필요한 인도주의 지원을 계속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13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최근 인도주의 물품의 대북제재 유예 요청을 일부 허가한 데 대한 논평 요청에 "미국은 초국가적인 보건 위협을 타파하기 위해 북한의 취약 계층이 필요로 하는 '생명 유지'(life-saving) 지원을 계속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미국은 유엔 1718위원회(대북제재위)를 통해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의 최근 요청을 포함한 많은 대북제재 예외 요청을 지지해왔다"고 덧붙였다.

앞서 VOA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를 이끄는 유엔 주재 네덜란드 대표부의 카렐 반 오스터롬 대사가 지난달 24일 서한을 통해 유니세프의 대북제재 유예 요청을 35개 품목에 한해 허가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북한 반입이 허가된 물품의 총액은 애초 46만달러 상당으로 알려졌다가, 금액 공개가 누락된 장비의 가격이 확인되면서 250만달러(약 28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행정부는 올해 중반까지만 해도 전임 행정부들의 대북 식량·에너지 지원 등이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로 이어졌다며 지원에 비판적인 입장이었다고 VOA는 설명했다.

국무부 관계자는 미국 정부가 여전히 이런 입장을 유지하느냐는 질문에 "미국은 북한 주민들의 안녕(Well-being)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동의한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를 달성해야 한다는 우리의 목표는 분명하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