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브리핑서 계획 밝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4일 외교다변화 정책 추진과 재외국민 보호 등을 위해 대대적인 재외공관망 정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내신 기자 대상 브리핑에서 "신남방·북방정책 등 외교다변화와 새로운 외교 수요에 최적화되도록 외교 조직과 재외공관망을 정비하겠다"며 "지역별로 역내 총괄기지 역할을 수행할 기능형 거점공관을 지정하겠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어 "거점공관을 중심으로 현지 맞춤형 공공 외교를 수행함으로써, 선제적으로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외교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거점공관에 인적·재정적 자원을 집중해 외교 본연의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재외공관망 정비 차원에서 일본, 미국, 유럽 등 영사 수요가 변화한 총영사관의 인력을 재조정해 영사수요 폭증 지역으로 재배치하거나 신규 공관 신설에 자체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강 장관은 덧붙였다.

강 장관은 이와 함께 "1천만 재외국민과 재외동포, 2천400만 해외여행자를 위해 재외공관이 국민 곁으로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재외공관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그러면서 "재외공관 민원서비스도 국내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겠다"며 "현재 뉴욕, 베이징, 파리 등 8개 공관을 대상으로 시범 실시 중인 통합전자행정시스템(G4K)을 내년까지 50개 공관, 20년에는 100개 공관으로 확대해 해외 우리 국민이 인터넷을 통해 민원 신청·발급이 가능토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