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Fed, 올 세 번째 기준금리 인상…연말 추가인상 예고
미국 중앙은행(Fed)이 26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추가 인상했다. 올해 들어 3월과 6월에 이은 세 번째 인상이다.

이에 미 기준금리는 기존 1.75~2.00%에서 2.00%~2.25%로 올랐다.

Fed는 또 12월 추가 금리 인상도 전망했다.

Fed는 이날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거쳐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미 금리 인상으로 한미 간 기준금리 차이는 최대 0.75%p로 확대됐다.

이에 따라 한국의 기준금리 인상 압박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작년 11월부터 기준금리를 1.50%로 유지하고 있다.

이번 FOMC 회의에서 금리 인상을 예상해온 금융시장의 관심은 향후 인상 속도에 쏠리고 있다.

Fed는 일단 오는 12월에 1차례 더 금리 인상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 6월 금리를 인상하면서 연내 2번 더 인상할 것이라고 예고했던 것에 부합하는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12명의 FOMC 위원이 12월 금리 인상을 전망했다.

이는 지난 6월 회의보다 4명 늘어난 것이다.

연내에 더는 금리 인상이 없을 것으로 본 위원은 4명에 그쳤다.

Fed는 나아가 내년에는 3차례, 2020년에는 1차례 금리 인상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이번 점도표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2021년 금리는 동결이 유력한 것으로 봤다.

Fed는 이와 함께 2018년 미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8%에서 3.1%로 상향했다.

그러나 2021년에는 국내총생산(GDP)이 1.8%로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업률도 2020년 3.5%에서 2021년에는 3.7%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했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미국의 금리 인상이 신흥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소수의 나라가 스트레스를 받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면서 "Fed가 할 수 있는 것은 하는 일에 대해 투명해지는 것과 미 경제가 계속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금리 인상에 불만을 표출하는 것에 대해선 "정치적인 요인은 (금리 결정에)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파월 의장은 또 10년 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보다 미국의 금융 시스템은 훨씬 더 강력해졌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우리는 초대형 은행이 보유한 자본과 유동성의 양, 그리고 리스크를 평가·관리하는 방법에 있어 훨씬 더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Fed는 FOMC 회의 이후 발표한 이번 성명에서 "통화정책의 입장은 여전히 완화적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강력한 고용시장 여건과 물가상승률 2%로의 지속적인 회복을 지지하고 있다"는 표현을 삭제했다.

Fed의 금리 결정 기준으로 작용해온 이 문구의 삭제는 목표가 가시권 내에 접어들었거나, 이미 달성된 것이라는 분석을 낳았다.

그러나 파월 의장은 해당 표현 삭제가 Fed의 금리 정책 전망 변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부인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