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법제처, '사실상 효력상실' 법령 304건 일괄 폐지키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귀속재산 임시조치법·긴급통화조치법 등 '사문화 법령'

    법제처는 명시적인 폐지 절차를 거치지 않았으나 사실상 효력을 잃은, 사문화된 법률 4건·대통령령 300건 등 총 304건을 일괄폐지하기 위한 절차를 밟는다고 21일 밝혔다.
    법제처, '사실상 효력상실' 법령 304건 일괄 폐지키로
    폐지대상 법령 중 가장 오래된 법령은 1948년 9월 13일에 공포·시행된 '남조선 과도정부 기구인수에 관한 건'으로 대한민국정부 각 부처가 과도정부의 기구를 인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주도 지구 계엄선포에 관한 건(1948년), 여수·순천지구 계엄해지에 관한 건(1949년), 국회의원 재선거에 관한 건(1949년), 귀속재산 임시조치법(1949년), 감형령(1952년), 긴급통화조치법(1962년) 등도 폐지대상이다.

    유형별로 보면 국채발행·가격안정 시책·국제행사 지원 등 일회성 사항을 정한 법령, 전시생활개선위원회 등 현재 운영되지 않는 각종 위원회 규정, 상위법령이 폐지된 하위법령 등이다.

    법제처는 사실상 효력을 상실한 법령이 국민에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명문으로 남아있으면 혼란을 줄 우려가 있다고 보고, 폐지대상 법령을 적극적으로 찾아냈다.

    법제처는 폐지안을 이날부터 10월 31일까지 입법예고하고, 11월 중에 국무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다.
    법제처, '사실상 효력상실' 법령 304건 일괄 폐지키로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한국 "심재철 의원실 압수수색 야당탄압"… 국감기간 강력 대처

      자유한국당은 21일 검찰이 국회 의원회관에 있는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실을 정부의 비공개 예산정보 무단 열람·유출 의혹 혐의로 압수수색하자 "심대한 야당탄압"이라고 반발하며 국정감사 기간 모든 당력을 동...

    2. 2

      여야, 귀성객들에 인사… "'평화'로운 한가위", "'넉넉'한 추석"

      여야 지도부는 추석 연휴를 앞둔 21일 서울 시내 주요 기차역 등을 일제히 찾아 귀성길에 오른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한가위 인사를 건넸다.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서울역을...

    3. 3

      민주, 남북정상회담 성과홍보 총력… 野에는 초당적 협력 촉구

      최고위원들 "한국당 태도 아쉽다…평화 반대하나" 비판남북회담 성과 반영 위해 온라인 카드뉴스로만 '추석 홍보물' 제작더불어민주당은 추석 연휴를 앞둔 21일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적극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