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평양공동선언] 안중근 유해발굴 등 3·1운동 100주년 남북공동사업 기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평양공동선언] 안중근 유해발굴 등 3·1운동 100주년 남북공동사업 기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3·1 운동 100주년을 남북이 공동으로 기념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어떤 사업이 가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3·1 운동 100주년 공동기념사업은 대통령직속 3·1 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중심이 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7월 3일 위원회 출범식 당시 "위원회에서 남북이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사업까지 구상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이달초 열린 2차 전체회의에서 남북이 공동으로 협력할 수 있는 기념사업을 발굴하고 한반도 평화 분위기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공동 기념사업으로는 3·1 운동 공동 기념행사와 학술회의, 체육행사,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 남북 대학생 한반도 평화·역사 대장정 등 다양한 사업이 거론되고 있다.

    위원회는 먼저 3·1 운동 100주년 기념식과 남북교향악단 협연 등 부대행사를 민족 공동행사로 치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남북이 판문점에서 공동 출정식을 연 뒤 각각 독립운동 발원지를 순회하며 3·1 만세운동을 재연하는 릴레이 행사도 염두에 두고 있다.
    [평양공동선언] 안중근 유해발굴 등 3·1운동 100주년 남북공동사업 기대
    안중근 의사 관련 사업도 남북이 함께 할 수 있는 사업 중 하나로 검토되고 있다.

    여순(뤼순)감옥 일대 등 안 의사의 유해가 매장된 것으로 추정되는 지역을 남북이 함께 조사하고 황해남도 신천군 청계동의 생가 복원 및 기념관 건립, 안 의사가 평안남도 진남포에 세운 삼흥학교와 교장을 맡았던 돈의학교의 원형 복원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안 의사가 태어난 황해도 해주와 진남포의 삼흥·돈의학교, 의거지인 중국 하얼빈, 순국지인 뤼순 등 그의 행적지를 순례하고 안 의사가 주창한 동양평화론 관련 공동 학술회의를 여는 방안도 거론된다.

    이밖에 남북이 함께 일제강제동원 실태를 조사하고 피해자 유골 송환을 지원하는 방안, 남북 역사학자들이 일제 강점기 국내외 범민족적 항일운동 등을 주제로 서울과 평양에서 동시에 학술회의를 여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위원회 자체 사업 뿐 아니라 남북 대학생의 한반도 평화·역사 대장정과 남북 종교계의 공동 종교행사 등 민간이 주도하는 행사도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한완상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위원장이 특별수행원으로 이번 방북단에 포함된 만큼 이와 관련해 북측과 진전된 논의가 이뤄졌을지 주목된다.

    위원회는 12월 전체회의에서 '100주년 기념사업 종합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라 적어도 이 전에는 구체적인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평양공동선언] 안중근 유해발굴 등 3·1운동 100주년 남북공동사업 기대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유엔 무대 앞둔 문 대통령, 비핵화 '블랭크' +α로 더 채우나

      정의용 "비핵화, 공동선언 내용 외 많은 논의…북미회담 속도 낼 것"동창리 엔진시험장·미사일 발사대 영구폐기 확인 등은 가시적 성과김정은 육성 확인한 비핵화 의지도 종전선언 논의가속에 기대감...

    2. 2

      [평양공동선언] 김정은, 비핵화 검증 '결단'… 북미협상 견인 노력

      北,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발사대 유관국 전문가 검증 허용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합의 발표된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미국이 우려하는 미사일 시설 폐기에 대한 검증을 수용하는 결단을 내린 것은 교착에 빠진 북...

    3. 3

      여야 3당 대표, 김영남 등과 면담 '재성사'…이해찬 "정권 뺏기는 바람에"

      한 차례 면담이 불발됐던 여야 3당 대표가 19일 북한 고위급 인사들을 만났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50분께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영남 상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