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남북정상회담] 남북 정상 `9월 평양공동선언` 서명…"북한 미사일 실험 중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19일 서명했습니다.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는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두 정상간 회담 결과에 대한 합의내용이 담겼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남과 북은 오늘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위협을 없애기로 합의했다”며 “남북 군사위원회를 가동해 상시적인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북측이 동창리 엔진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 영구폐쇄하기로 했다“며 ”미국의 상응 조치에 따라 연변 핵 시설의 영구 폐기와 같은 추가적인 약속도 이행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남과 북은 올해 안에 동서회선 철도 연결과 착공식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핵 위협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기로 확약했다”며 “오늘 문 대통령과 협의에는 이 모든게 담겨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분단의 비극을 한시라도 끝장내고 분열의 상처를 가실 수 있게 지금처럼 두 손을 굳게잡고 앞장 서겠다”며 “훌륭한 결실을 맺을 수 있게 한 문 대통령과 남측 관계자에게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서명식 이후 ‘역사적인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 서명식이 진행됐습니다.

군사분야 합의서 서명은 우리측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북측의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진행했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임석했습니다.

고영욱기자 yyko@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