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주택담보대출 또 오른다…잔액 코픽스 12개월째 상승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은행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잔액 기준으로 12개월째 상승세를 보였다.

    은행연합회는 8월 코픽스가 잔액 기준 1.89%로 전월 대비 0.02%포인트 상승했고, 신규취급액 기준은 1.80%로 전월보다 0.01%포인트 하락했다고 17일 공시했다.

    잔액 기준 코픽스는 12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6월에 1.84%까지 오른 뒤 2개월 연속 내림세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자금을 조달한 수신상품의 금리를 가중평균한 값이다.

    코픽스가 오르면 이에 연동한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일제히 오른다.

    은행연합회는 "잔액기준 코픽스는 시장금리 변동이 서서히 반영되지만, 신규취급액 기준은 잔액기준보다 시장금리 변동이 신속히 반영된다"며 "코픽스와 연동하는 대출을 받을 땐 이런 특성을 충분히 이해한 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택담보대출 또 오른다…잔액 코픽스 12개월째 상승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주택담보 생활자금 대출 1억원으로 제한

      ‘9·13 주택시장 안정대책’ 시행으로 생활자금 조달을 위해 받는 주택담보대출금은 주택 한 채당 연간 1억원으로 제한된다. 이 같은 한도는 기존에 받아둔 주택담보대출에는 적용되지 않...

    2. 2

      유예기간 없이 바로 시행… 주택·전세대출 지침 없어 '올스톱'

      “본점에서 구체적 지침이 내려올 때까지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은 당분간 내주기 어렵습니다.”(시중은행 A지점장)‘9·13 부동산 대책’이 시행된 14일 시중은행...

    3. 3

      13일까지 계약금 냈거나 대출 신청한 경우만 'LTV 0%' 예외

      정부, 대출규제 행정지도… 집단대출, 오늘 이후 모집공고 사업장에 적용정부가 1주택자 이상에 대해 규제지역 신규 주택담보대출을 원천 봉쇄하는 '9·13 대책' 대출규제를 14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