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떴다, 메디컬 드론'… 섬 보건의료 개선에 드론 활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떴다, 메디컬 드론'… 섬 보건의료 개선에 드론 활용
    열악한 섬 보건의료 개선에 드론이 '수호천사로'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전라남도와 신안군은 6일 열악한 섬 보건의료 접근성 강화를 위해 메디컬 드론을 활용한 시연행사를 했다.

    메디컬 드론 시연은 이미 도입돼 운영 중인 닥터헬기가 응급이송 중심이라면 메디컬 드론은 전반적인 의료물품 수송체계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와 군은 신안군 압해도 선착장과 목포시 노을공원 간 해상에서 검사시료 이송 시연을 했다.

    보건의료 관련 시연으로는 국내 첫 사례이다.

    이번 시연에서는 노을공원에서 출발한 드론이 압해도 선착장에 착륙 후 대기 중인 검사 시료를 탑재해 다시 노을공원으로 복귀하는 과정으로 전체 비행은 시스템에 의한 자율비행으로 진행됐다.
    '떴다, 메디컬 드론'… 섬 보건의료 개선에 드론 활용
    시연 행사는 도와 군이 함께 주최했으며 참여기관은 (사)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 (재)한국로봇융합연구원, ㈜프리뉴, ㈜롯데정보통신 등이다.

    프리뉴는 해상 특성을 고려해 바람에 강하고 장거리 비행이 가능한 헬기형 드론으로 검사시료 수송을, 롯데정보통신은 다중 기체 편대비행을 각각 시연했다.

    이번 시연을 통해 적용 타당성이 확인되면 전국에서 가장 섬이 많은 신안군이 시범사업을 우선 추진하고 향후 전남 전체 도서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신안군은 "드론 사업을 통해 도서 보건기관에 병원급 의료서비스 제공과 향후 비대면 진료 시 의약품 수송, 재난상황 응급의료서비스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두산, 드론용 연료전지 첫선… "1회 충전 2시간 비행"

      두산이 산업용 드론 시장의 성장세에 발맞춰 드론용 연료전지 사업에 진출한다.두산은 5∼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2018 인터드론(Inter Drone)' 전시회에서 자체 개...

    2. 2

      [IFA 2018] 하늘에서 본 혁신 현장(영상)

      유럽 최대 가전박람회 IFA 2018이 지난 31일(현지시각) 독일 베를린에서 막을 올렸다. 이번 IFA에는 1719개의 업체가 27개관에 흩어져 관람객을 맞았다. 야외 전시장과 글로벌 마켓, 쉬프트 오토모티브 등 ...

    3. 3

      인텔, 국내 산업용 드론 시장 진출

      인텔이 국내 산업용 드론(무인항공기) 시장에 진출했다.인텔의 드론 유통업체 드론아이디는 30일 ‘인텔 팔콘 8+ UAS’를 출시했다. 팔콘 8+는 안전 점검과 3차원(3D) 지도 구현에 최적화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