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野, 이해찬 연설 대체로 혹평… 한국 "민생외면·국정밀어붙이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바른미래 "GDP 4만달러 '희망고문'"
    평화 "정치개혁 인식 미흡"
    정의 "적폐청산 의지 환영"
    野, 이해찬 연설 대체로 혹평… 한국 "민생외면·국정밀어붙이기"
    야권은 4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보였다.

    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민생은 외면하고 희망은 빠진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밀어붙이기 일색이었다"고 혹평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내년을 건국 100주년으로 규정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했고, 또다시 현실과 동떨어진 소득주도성장을 주장하고 적폐청산을 강조했지만, 이제는 경제를 살리라는 것이 국민의 명령임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 문제가 답보상태인데도 개성공단 정상화와 금강산 관광 재개를 언급하는 것은 결코 안 될 일"이라며 "이제는 적폐청산에 의존하는 분열 정치를 중단하고 국민을 화합시키는 통합의 정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아니라 국정 방향에 대한 일방적 통보에 가까웠다"며 "민의를 수렴할 기본자세가 결여된 연설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국민은 일자리가 없어 거리를 헤매고 있는데 GDP(국내총생산) 4만 달러는 허무맹랑한 희망 고문일 뿐"이라며 "현실과 너무 동떨어진 비전을 제시했다"고 지적했다.

    김철근 대변인도 "이해찬 대표가 내년이 건국 100주년이라고 말하면서 또다시 소모적인 건국절 논란이 일어날 위험이 있다"며 "진보든 보수든 건국절을 둘러싼 소모적인 논쟁을 집어치우고 민생경제와 한반도 평화에 집중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대변인은 "이 대표는 '선거법을 포함한 정치개혁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지극히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발언을 했을 뿐"이라며 "이 대표의 정치개혁에 대한 인식과 처방은 매우 미흡하고 왜곡됐다"고 했다.

    박 대변인은 또, "이 대표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주장하면서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을 현재의 8대 2에서 6대 4로 바꾸겠다고 발언했다"며 "이는 현재의 지역 불균형발전을 고착화할 뿐 아니라 더욱 악화시킬 내용이다.

    이런 발언을 한 의도가 무엇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최근 현 정부의 정책을 문제 삼으며 적폐청산의 동력을 떨어뜨리려는 보수 진영의 시도가 점점 노골화하고 있다"면서 "이 시점에서 여당 대표가 적폐청산에 대해 흔들림 없는 의지를 밝힌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다만, "이 대표는 5당 대표 회동을 거듭 제안했지만, 단순히 만나자는 말만으로는 큰 의미가 있기 어렵다"며 "대표 회동은 의제가 중요하며, 핵심의제는 민의를 온전히 반영하는 선거제도 개혁"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이해찬 "소득 4만달러 시대 열 것" vs 한국당 "현실과 동떨어진 소득주도 성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일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로 이루어진 문재인정부의 포용적 성장 모델은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돼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를 열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이 대표는 이...

    2. 2

      이해찬 "포용적성장으로 4만달러시대… 새시대 대전환 필요"

      교섭단체 대표 연설… 적폐청산·자치분권·한반도 평화경제 등 필요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4일 새로운 시대를 향한 대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포용적 성장, 적폐청산, 한반도 평...

    3. 3

      이해찬, 오늘 6년 만에 교섭단체 대표연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4일 오전 10시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한다.이 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는 것은 2012년 9월 민주통합당 대표 시절 이후 6년 만에 처음이다.당초 이 대표는 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