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 북미회담 지연 '중국 책임론'에 발끈… "美 무책임한 행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中 외교부 "기본 사실에 위배…미국 측에 엄중 교섭 제기"
    中 매체 "북미회담 지연 책임 미국에 있어…전형적인 적반하장 행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북한 방문을 전격 취소하면서 중국 책임론을 제기한 데 대해 중국이 무책임한 행위라며 강력히 비난했다.

    중국 외교부는 26일 루캉(陸慷) 대변인 명의의 기자 문답을 통해 "미국의 주장은 기본 사실에 위배될 뿐 아니라 무책임한 것"이라며 "우리는 이와 관련해 매우 우려하고 있고, 미국 측에 엄중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루 대변인은 "중국의 북핵 문제에 관한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며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와 안정,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을 견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국은 여러 해 동안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적절한 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고, 중요하고 건설적인 역할을 해왔다"며 "중국은 줄곧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관련 결의를 이행했고, 이는 국제사회 모두가 아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中, 북미회담 지연 '중국 책임론'에 발끈… "美 무책임한 행위"
    루 대변인은 또 "중국은 북미가 양국 정상의 싱가포르 회담에서 달성한 공동인식에 따라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지지한다"면서 "현재 관건은 (한반도 문제) 관련국들이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견지하고, 적극적인 소통과 협상을 통해 상대방의 합리적 우려를 고려하고 성의와 융통성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이랬다저랬다 변덕을 부려서는 안 된다"며 미국의 북미회담 번복을 비판했다.

    중국 주요 매체들도 트럼프 대통령이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계획 취소의 책임을 중국에 돌린 데 대해 강력히 비판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26일 사평(社評)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회담 번복과 관련해 중국 책임론을 거론한 것은 "적반하장"과 같다고 지적했다.

    환구시보는 "현재 북미회담이 중단된 모든 책임은 미국에 있다"면서 "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은 풍계리 실험장을 폐쇄하고, 탄도미사일 발사 시설을 철거와 미군 유해 송환 등 성의를 보였지만, 미국은 대북 독자제재에 나서는 등 북한에 대한 위협을 지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문은 이어 "백악관이 중미 무역전쟁과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하나로 엮는 것은 이를 핑계로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국내 여론의 의문을 잠재우려는 의도로 보인다"면서 "또 조만간 열릴 미국 중간선거에서 더 많은 지지를 받기 위한 행위"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미국은 동북아 국가가 아니고, 이 지역에서 미국의 주요한 이익은 정치적인 것일 뿐"이라며 "그러나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카드로 여기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조아라의 소프트 차이나] KFC가 중국서 잘 나가는 이유

      최근 국내에서 맥도날드나 KFC 등 유명 패스트푸드가 주요 상권에서 철수하고 있습니다. 최저임금 상승과 임대료 부담, 건강식을 선호하는 소비자 입맛 변화 등으로 경영이 악화됐기 때문인데요. 이와 대조적으로 중국에서는...

    2. 2

      중국 하얼빈 호텔 화재, 18명 사망…"한국인 사망자 없어"

      하얼빈(哈爾濱)의 호텔에서 화재가 발생해 18명이 사망했다.하얼빈 소방당국은 이날 오전 4시 36분(현지시간) 중국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 쑹베이(松北)구의 4층짜리 온천호텔에서 불이 나 18명이 사망한 것을 확...

    3. 3

      중국, '위안화 절하' 대응 재가동…"환율 조작" 美공격 방어

      25일 중국 인민은행(PBOC)이 위안화 거래 기준환율을 정하는 데 경기대응요소(counter-cyclical factor)를 재가동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인민은행이 과도한 위안화 가치 절하에 대응...

    ADVERTISEMENT

    ADVERTISEMENT